티스토리 뷰

반응형

스피드-스케이팅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스피드 스케이팅 역사와 유래 경기방법?" 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동계 올림픽 종목중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종목이 무었일까요? 세계적으로 유튜브를 통해서 가장 많이 시정한 동계 스포츠 종목은 아이스하키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스피드 스케이팅의 인기가 다른나라에 비해서 10배나 높은 수치로 나타나 가장 인기가 있는 동계종목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스피드 스케이팅의 정확한 명칭은 롱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이지만 일반적으로 스피드 스케이팅으로 함축하여 부릅니다. 이와 반대로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은 쇼트트랙이라고 함축하여 부르고 있습니다.

 

스피드스케이팅-역사
출처 : 서울스포츠1월호

스피드 스케이팅의 역사

스피드 스케이팅은 동계 스포츠 종목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석기시대 동물 뼈로 만든 썰매 모양의 이동 수단이 발견이 됬습니다. 먼 옛날 스칸디나비아 원주민들이나 에스키모들이 동물 뼈를 활용한 스케이트 형태의 이동 틀을 이용했다 등의 스피드 스케이팅의 유래와 관련된 이야기들은 이 종목이 얼마나 깊은 역사가 있는지를 알수있습니다. 지금의 스케이트와 가장 비슷한 형태는 13세기 네덜란드에서 처음 사용되었읍니다. 이것이 차츰 유럽 전역으로 퍼져 나갔습니다. 1924년 1월 프랑스 샤모니에서 국제 동계 스포츠 주간 이라는 이름으로 별도의 동계 종목 대회가 열렸습니다. 1962년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총회를 통해서 동계 올림픽의 분리 개최할것을 결정하였고, 추후 샤모니 대회를 제1회 동계 올림픽으로 인정하면서 동계 올립픽 정식 종목으로 출범했습니다. 1983년 일본에서 개최된 세계 선수권 대회에 처음으로 한국 선수가 남녀 각 1명씩 출전하였으며 1985년 대한민국 대표팀이 본격적으로 구성됬습니다. 노르웨이 올림픽에서 스피드 스케이팅 최초로 올림픽 메달을 안겨준 김윤만이 있었던 1990년대부터 발전을 거듭하면서 2010년 모태범, 이상화, 이승훈 같은 세계적인 선수들을 배출을 했습니다. 이 세 선수가 2010년 벤쿠버 동계 올림픽에서 모두 금메달을 차지하면서 단숨에 한국의 주력 종목으로 떠올랐습니다.

스피드스케이팅-종류
출처 : 서울스포츠1월호

스피드 스케이팅의 종류 및 규칙?

스피드 스케이팅은 2인 1조로 경기가 진행이되며, 스케이트를 신은 2명의 선수가 출발선에서 동시에 출발을해 400m 트랙 위에서 속도를 겨루는 종목입니다. 한바퀴가 400m이며, 이 한바퀴는 인'아웃 코스가 나뉘어 있는 더블트랙입니다. 두 선수는 한바퀴를 돌때마다 정해진 교차구역에서 서로 코스(인 또는 아웃)를 바꿔서 주행합니다. 교차 지점에서 두 선수가 충돌할 가능성이 있을때는 아웃 코스를 달리고 있는 선수에게 우선권이 생기며, 만약 두 선수가 부딪쳣을 경우 인 코스 주자가 실격 처리됩니다. 

 

*세부 경기종목 : 남녀 각 500m, 1000m, 1500m, 3000m, 5000m, 1600mR, 2000mR, 3000mR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선수의 빠른 정도를 판단하는 기준은 트랙 한바퀴 400m를 편균 30초 기준으로 몇 초 이내에 주행하는가로 판단을합니다.

 

스피드 스케이팅의 종류 중에 하나인 팀 추월과 매스 스타트는 경기 방식이 기존 경기들과 다릅니다.

 

*팀추월 : 각 3명씩 한 팀으로 구성이되며, 400m 링크 반대편에서 같은 방향으로 동시에 출발하여 주어진 거리를 도는 동안 함 팀의 선두가 다른 팀의 마지막 주자를 추월하면 승리합니다. 남자의 경우 8바퀴(3200m), 여자는 6바퀴(2400m)를 돌아야 하며 다 돌았음에도 불구하고 추월을 한 팀이 없을 경우 팀 전원이 결승선을 통과한 기록으로 순위를 기롭합니다. 누군가 넘어지거나 실력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이상 추월을 하는데 성공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마지막 주자의 기록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매스스타트 :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 첫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종목이며, 남년 동일하게 최대 28명의 선수가 동시에 출발을하여서 트랙 16바퀴, 총 6400m를 달리는 경기입니다. 모든 선수의 경기후 기록을 확인해야 순위를 알수있는 스피드 스케이팅의 방식과 달리, 먼저 들어오는 순서대로 순위가 정해지는 경기이다. 첫 바퀴에서는 기속 및 우월이 금지되면, 두 번째 바퀴부터는 금지가 해제된다. 이 종목은 중간 포인트 제도를 가지고 있는데, 경기 운영팀은 4바퀴, 8바퀴, 12바퀴째마다 순위를 매겨서 그때의 1 ~ 3위 선수에게 가가 3, 2, 1점을 부여하면 마지막 바퀴(16바퀴)에서는 1 ~ 6위 선수에게 60, 40, 20, 10, 6, 3 점을 부여한다. 최종 점수대로 순위를 매기며 점수가 똑같을 경우 마지막 결승선에 먼저 도달한 선수가 승리한다.

 

*규칙 : 두 선수는 한 바퀴를 돌때마다 정해진 교차구역에서 서로 코스(인 또는 아웃)를 바꿔서 주행한다. 교차지점에서 두 선수가 총돌할 가능성이 있을때는 아웃 코스를 달리고 있는 선수에게 우선권이 생기며, 만약에 두 선수가 부딪혔을 경우 인 코스 주자가 실격 처리된다.

스피드-복장
출처 : 서울스포츠 1월호

스피드 스케이팅 복장 과 장비?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를 보면 선수들이 경기가 끝나자마자 유니폼 지퍼를 내리는 모습을 흔하게 볼수 있습니다. 스피드 스케이팅 유니폼은 땀 배출을 위해서 유리섬유를 비롯한 첨단소재를 사용해 제작되었습니다. 착용 전에는 손에 쥘수있을 만큼의 작은 크기입니다.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이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ㄱ"자 형태의 자세를 유지하면, 탄성이 강한 유니폼이 선수들의 자세 유지를 돕기 위해 강하게 조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선수들은 유니폼을 착용하고 있을때 상체를 온전하게 펴는것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그래서 선수들의 경기 직후 유니폼을 벗는 행위는 신체를 온전히 펴기 위함입니다. 또한 스피드 스케이팅용 스케이트는 강한 스피드와 빠른 스피드를 위하여 뒷날의 굽이 분리되는 글랩 형식의 스케이트가 사용되며, 날의 바닥은 평평하다. 날의 힘을 고르게 받아 잘 미끄러질수 있도록 1 ~ 1.2mm의 얇은 두께로 만들어졌다. 뒤꿈치를 떼도 날이 얼음에 붙어 있고, 날이 저절로 되돌아오도록 설계되어있어 체력 소모가 적습니다.

 

마무리-순위

오늘은 동계 스포츠 역사상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스피드 스케이팅" 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더욱 재미있게 동계스포츠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스피드 스케이팅 역사와 유래 경기방법?" 에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

 

 

"구독 과 공감은 필자를 춤추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