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전입신고-방법서류

안녕하세요? 행복마을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전입신고 방법 및 필요서류 알아보기" 입니다. 신년을 맞이하고 이제 곧 봄이다가와서 새집으로 이사를하는 이사철이 다가오는데요. 이럴때 전입신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미리 숙지해두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 같습니다. 전입신고 하는 방법과 거기에 필요한 서류에 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전입신고란?

주민등록법상 의무인 제도로써 새로운 거주지에 전입(이사) 했다는 사실을 관할 동사무소에 신고하는 것을 말합니다. 집주인과 세이자의 인적 사항과 해당 주택의 주소, 면적, 보증금 등 임대차 계약서에 따른 일반적인 내용을 신고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신고는 관할 주민센터나 정부24 웹사이트나 부동산거래 관리 시스템 등을 이용해서 온라인 에서도 가능하시며 집주인과 세입자 둘중 한 사람만 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공인중개사가 대신 신고해도 된다는 점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입신고시 장점

이렇게 전입신고를 하시면 세입자 입장에서 어떠한 점이 좋을까요? 소액 전, 월세 계약이든 단기 계약이든 갱신 계약이든 상관없이 확정일자가 자동으로 부여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신고한 내용을 확정일자와 연계해두면 보증금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할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처리기간

전입신고는 거주지를 옮긴후에 14일 안에 처리해야 하는데요. 따로 추가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무료 서비스이니 빠른 시간내로 본인 혹은 대리인을 통하거나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해서라도 전입신고를 완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

일단 정부24 포털을 통한 온라인 전입신고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신고를 하고자 하는 사람의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보다 수월하게 진행하실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공인인증서가 아니더라도 여러 매체를 통해서 본인 인증 방식을 통해서 본인 인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편리한 방법으로 전입 신고시에 본인 인증을 할수 있습니다. 정부24에 접속을 하신뒤에 중심부에서 전입 신고를 검색하시면 쉬게 찾으실수 있습니다. 간략한 인적 사항을 기재하신다음에 이전 소재지와 새로 전입하고자 하시는 현재 소재지를 적으시면 요청이 됩니다. 온라인을 통했다고 하도라도 주민 자치센터의 담당자가 허가를 내줘야 최종 승인이 되므로 약간의 시간이 소비됩니다. 정부 24 내에선 담당자가 근무하는 시간대에 온라인 신청을 넣을시에 평균적으로 3시간 정도의 일 처리 속도로 안내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편물 소재지 이동 서비스도 변경할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해 주셔서 추후에 일어날 번거로운 일들을 방지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전입 신고 방법?

오프라인으로 전입신고를 할시엔 관할 행복 복지센터에 찾아가시면 됩니다. 가구 주 혹은 가구주의 대리로써 직계 가족과 배우자에 포함되면 대리가 가능하십니다. 이 경우 신분증과 임대차 계약서만 들고 가시면 됩니다.

 

 

마무리

전입신고 방법 과 필요서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사시에 꼭 신고해야할 사항이니 이점 꼭 숙지하셔서 전입신고를 마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전입신고 방법 및 필요서류 알아보기" 에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

 

 

"구독 과 공감은 필자를 행복하게 만듭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