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현충일-의미유래조기다는방법

안녕하세요? 행복마을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6.6 현충일 알아보기(의미, 유래, 태극기 조기다는 방법)" 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6월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바로 호국보운의 달 입니다. 6월에는 현충일을 비롯해서 6.25 전쟁과 연평해전 발발까지, 대한민국을 지키는 과정에서 발생했던 역사적인 사건들과, 이 가운데 안타깝게 희생된 호국영령을 기리는 날이 있기 때문입닏. 현충일을 맞이해서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치신 고마운 분들을 기억하는 방법에 해해서 생각을합니다.

현충일의 의미?

현충일은 나라를 위해서 목숨을 바치신 애국선열과 국군장병들의 넋을 위로하고, 충절을 추모하기 위해서 마련된 국가 기념일 입니다. 이날은 국가가 존재하기 위해서 거친 전란에서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1950년 6.25 전쟁 당시 40만명 이상의 국군이 사망하고 백만명에 달하는 일반 시민이 사망하거나 피해를 입었습니다. 1953년 휴전이 성립된 위 3년이 지나 나라가 안정을 되찾아 가자, 정부에서는 1956년 4월 매년 6월 6일 현충일을 기념일로 지정하였습니다.

 

현충일 유래?

첫 번째 이유

현충일이 6월 6일인 이유는 바로 24정기 중에 아홉번째 절기 망종과 관련이 있습니다. 망종은 종자를 뿌리기 가장 좋은 날을 의미합니다. 농경사회였던 우리나라는 수확 모내기를 시작하는 망종을 가장 좋은 날로 여겨왔으며, 이날 제사를 지내는 경우가 매우 많았다고 합니다. 예전 기록을 보면 선조들은 나라를 위해서 희생한 영웅에게 예를 갖출때 망종에 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여겼다고 합니다. 1956년 현충일을 지정하던 해에 6월 6일이 망종이었다는 이유로 6월 6일에 현충일을 지정했습니다.

 

두 번째 이유

현충일 유래의 또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6월은 6.25 전쟁이 일어난 달로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가장 비극적인 전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때 수많은 장병이 희생되었습니다. 현충일이 나라를 위해서 희생한 분들을 추모하는 날이라는 점에서 한국전쟁이 일어난 6월을 현충일로 지정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미국의 메모리얼 데이?

나라를 지키는 과정에서 목숨을 잃은 이들을 추모하는 현충일은 우리나라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거의 모든 국가에서는 전란에 희생된 자를 추모하는 날을 정해 기념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우리나라의 현충일과 비슷한 의미의 메모리얼 데이가 있습니다. 매년 5월의 네 번째 월요일로 정해져 있는 메모리얼 데이는 남북전쟁에서 전사한 장병들의 무덤에 깃발과 꽂을 가져다 놓은 날로 시작해, 이제는 모든 전쟁에서 전사한 장병과 미국을 위해 봉사하다 사망한 모든 사람들을 추모하는 날이 되었습니다.

 

태극기 조기 다는 법?

태극기-조기다는방법
출처 : 행정안전부

태극기 조기다는 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단 조의를 표하는 날 조기다는법은 일반적인 태극기 다는법과 차이가 있습니다. 조의를 표해야 하는날은 추모하는 의미를 담아서 태극기를 깃봉 끝보다 아래로 내려서 달아야 합니다. 태극기의 세로 길이만큼 간격을 두고 태극기를 달아야 합니다. 바로 이것을 조기라고 표현합니다. 깃대가 길지 않다면 최대한 내려서 깃대가 보이게 달아주면 된답니다. 3.1 절이나 광복절 등의 기념하는 날에는 태극기를 깃봉의 꼭대기에 맞춰서 달아주면 됩니다. 광복, 해방 등 기쁨을 기념하는 날로 태극기를 깃봉 끝에 달아줘야 합니다.

 

- 현충일, 6.25 등 조의를 표하는날 : 깃봉에 태극기를 내려서 달아줍니다

- 광복절, 3.1 절 등을 기념하는날 : 깃봉 맨 위에 태극기를 달아줍니다.

 

국기다는 위치?

주택은 대문 중앙이나 왼쪽에 게양 합니다. 건물주변에는 전면 지상의 중앙이나 왼쪽, 옥상이나 차양시설 위 중앙, 출입구 벽면 중아에 게양 합니다, 차량은 전면에서 보아 왼쪽에 게양 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날씨가 좋지않아서 국기가 훼손될수 있을때는 국기를 달지 않습니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국기의 게양 위치를 조절할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현충일 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돌아오는 현충일 대한민국의 평화를 위해서 희생된 이 땅의 모든 영웅들에게 감사함을 전하는 의미로 짧은 묵념과 함께 집집마다 태극기 조기 달기에 동참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희생자 분들의 회생을 추모하고 기억하는 일은 남아있는 우리들이 해야할 중요한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6.6 현충일 알아보기(의미, 유래, 태극기 조기다는 방법)" 에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

 

 

"구독 과 공감은 필자를 기쁘게 만듭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