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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오픈마켓 판매수수료 알아보기

행복마을장 2023. 7. 7.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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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오픈마켓

안녕하세요? 행복마을 입니다.

 

오늘은 국내 오픈마켓 판매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국내 오픈마켓 판매수수료 알아보기

 

스마트스토어 초보 위탁사업자분들이 

어느정도 매출에 도달했을때 

오픈마켓 확장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저 또한 그러한 영세 사업자로 타 오픈마켓으로의

확장에 대해 고민하여 알아본 정보를 

알아보기 쉽게 단순화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결제수단에 따라 수수료율이 다르지만

그외 다른 오픈마켓에서는 상품카테고리에 따라 

수수료율이 다릅니다.  

보통 7%~20%까지 판매수수료율이 복잡합니다.

굉장히 계산하기 복잡합니다. 


한번에 일괄 가격 변경할 수 있도록

저는 스마트스토어 대비 마진을 얼마나 올려야 

스마트스토어에서와 같은 마진율 달성이 

가능한지 알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수수료율을 단순화해서 제가 판매하고 있는 

생활용품,주방용품,욕실용품,전자제품,자동차용품류를 

중심으로 대다수의 셀러분들이 판매하고 계실법한 

대략적인 평균값으로 넣어봤습니다.

 

오픈마켓-수수료

다른 마켓들과 비교했을때 

스마트스토어는 셀러들에게 천국입니다.

수수료가 스마트스토어 5%, 타 오픈마켓 10% 이상이니 

쿠팡~인터파크 등 다른 마켓에서는 스마트스토어 대비

최소 5% 이상 가격을 올려 판매해야

스마트스토어의 마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문제가 더 있습니다.

쿠팡, 롯데온, 위메프, 티몬은 월매출 100만원↑ 발생시

고정 수수료를 더 지불해야 합니다.

해당 마켓에서 월매출 100만원 미만 판매자는 

추가 고정수수료(상품정보유지비, 서비스이용료) 

를 납부하지 않아도 되고

1000만원 이상 판매자에게는 매출액 대비 납부금액이 

적어 별 부담이 안되겠지만



저와 같이 오픈마켓 확장을 고민하기 시작한 

애매한 위치에 있는 판매자들에게는 5~10만원 정도의

추가 고정수수료가 당연히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다시한번 단순화해서 계산해봤습니다. 

스스에서 매출 500만원인 판매자 기준으로

오픈마켓으로 확장시 오픈마켓 시장점유율에 비례하여

매출액을 가정하였고 

그 매출액 대비 추가 고정수수료의 매출대비 수수료율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봤습니다.


예를들면 

네이버(시장점유율 17%) 월매출 500만원인 판매자는 

쿠팡(시장점유율 15%)에서는 

매출 441만원 (500 × 15% ÷ 17%)로 가정하고

서버이용료 5.5만원을 매출 가정 441만원으로 나누면

서버이용료율은 1.1%가 됩니다. 


쿠팡 실질수수료율(=판매수수료율+서버이용료율)은 

11.2%가 되어 네이버 대비 약 6% 이상 마진을 올려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같은 수준의 마진율을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네이버와 스마트스토어와 같은 마진율 달성을 위해서

11번가에서는 8%, 롯데온에서는 9%, 

위메프에서는 12%, 티몬에서는 15% 이상 

마진을 높여 팔아야 하네요..


이 정도 가격을 올려서 팔면 

소비자는 과연 살까?? 싶습니다. 

가격을 올려서 팔지 않으면

판매자가 동시에 생산자가 아닌 이상

어떻게 마진을 남길 수 있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높더라도 간간히 팔린다는 것은

스마트스토어 운영해보면서 경험해본 바이고

판매량을 늘림으로써 원가를 더욱 절감할 수 있는 

판매자입장에서는 원가를 낮추는 만큼 

마진을 덜 올려서 판매할 수 있기에 

다른 오픈마켓에서도 거래는 일어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판매자 친화적이며 검색엔진의 최강자 네이버와

구매자 친화적이며 로켓배송 서비스의 쿠팡에

그리고 물류,창고 역량을 보유한 신세계에 

다른 마켓들이 잠식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미국은 아마존이 

중국은 알리바바와 징둥이 

시장 점유율의 50% 가까이 또는 그 이상을 차지하면서

이커머스 시장을 통일했다면

한국은 3대 마켓 (네이버, 쿠팡, SSG) 합해도

채 50%가 되지 않습니다. 

아직까지 춘추전국시대인 한국이커머스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작다고 수수료율이 높다고

11번가 이하 다른 마켓들에서 판매를 포기하는 것은 

너무 빠른 속단이고 

기회를 놓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스스외에도 

다른 오픈마켓을 확장하려 하고 있구요. 


오픈마켓별 이커머스 점유율, 판매수수료율

그리고 실질수수료율을 요약해서 한 표에 정리해봤는데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국내 오픈마켓 판매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설명해드린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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