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삼복초복중복말복-알아보기화면

안녕하세요? 행복마을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삼복(초복, 중복, 말복) 알아보기(유래, 날짜, 음식)" 에대한 주제를 알아보겠습니다. 더위의 시작을 알리는 초복은 일년중에 정말 덥기로 유명한데요. 이런 초복 에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초복의 유래

일단 삼복에 대해서 살펴봐야 합니다. 옛날에는 여름철 무더위가 심할때를 의미하고 1년 중에서 가장 더운날을 말합니다. 엎드릴 복을 사용하여 사람이 더위에 지쳐서 개처럼 엎드린 모습을 따서 쓰이게 되었습니다. 지쳐 쓰러지지 않으시고 건강을 위해서 3번에 걸쳐 몸보신을 하게되는 풍습이 생겨났고 초복, 중복, 말복 이라고 불러지게 되었습니다. 초복, 중복, 말복을 포함하는 삼복은 중국 진나라 때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조선시대에는 삼복을 맞이하면 궁중에 신하들에게 얼음을 하사했다고 전해집니다. 

 

먹는음식

삼복초복중복말복-알아보기화면

주로 삼계탕을 많이 드셨으며 인삼, 찹쌀, 대추, 닭에 넣어 고은 것으로써 몸의 원기를 회복시켜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킵니다. 그리고 독성을 중화시켜주고 위기능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삼복초복중복말복-알아보기화면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뼈채로 갈거나 미꾸라지를 통째로 넣고 끓인 보양 음식입니다. 추어탕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어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 성분 또한 많이 함유되있어서서 혈액 속의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삼복초복중복말복-알아보기화면

또한 팥죽도 많이 드셨다고 전해집니다. 팥을 쑤어먹으면 질병에 걸리지 않고 더위에도 쉽게 지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삼복 가운데 첫 번째에 드는 복날인 초복은 7월 16일 입니다.

삼복 가운데 두 번째에 드는 복날인 중복은 7월 26일 입니다.

삼복 가운데 세 번째에 드는 복날인 말복은 8월 15일 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삼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올해도 너무나 더운 여름이 될거 같습니다. 각자 개인 건강관리를 철저히 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삼복(초복, 중복, 말복) 알아보기(유래, 날짜, 음식)" 에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

 

 

"구독 과 공감은 필자를 기쁘게 만듭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