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공유

4대보험 세금 살펴보기

행복마을장 2023. 2. 12. 10:02
반응형

4대보험-세금


안녕하세요? 행복마을 입니다. 오늘 시간에는 4대보험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직장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분들은 월급 총액 외에는 크게 관심을 두고 있지 않은 것 같은데요. 기본적으로 세금을 제외한다는 사실은 인지하고 있지만, 어떤 명목으로 세금을 제외하는 것인지 잘 알아두셔야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4대보험 세금 관련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4대보험 세금_국민 연금

​4대보험 세금 국민 연금은 대한민국에서 소득이 있는 국민이라는 누구나 납부하는 연금으로서 국민의 노후 생활비를 최소한으로 보장해 주기 위해 납부하게 됩니다. 만 60세가 넘는 경우 연금 형태로 수령하게 되는데요. 전체 공제 내역 중 가장 많은 금액을 차지하기도 합니다.4대보험 세금 비용 책정 같은 경우 복리 후 생비 및 실비 수당 등의 비과세액을 제외하고 진행을 하게 되는데 순수 월 소득액을 기준으로 4.5%가 공제가 됩니다.

2. 4대보험 세금_건강 보험

​4대보험 세금 중에서도 가장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부분이 바로, 건강 보험이 아닐까 싶은데요. 질병, 사고 등으로 병원에 방문할 때 공단 의료비가 적용이 되는데 건강료를 납부하는 덕분입니다. 또한, 병원에서 처방을 받은 약을 약국에서 구입할 때도 사용이 되는데 본인 부담금 외에 금액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국민 연금과 마찬가지로 비과세액을 제외한 월 소득애그이 3.335%만큼 공제가 됩니다.

3. 장기 요양 보험료

​만 65세 이상 노인 혹은, 노인성 질환을 겪고 계시는 65세 미만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장기 요양료는 목욕이나 세수, 식사 등 일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제공이 되는 부분이 바로, 장기 요양 서비스입니다.사회적으로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이 되고 있는 가운데 요즘 가장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가 되고 있는 4대보험 세금 중 하나로 공제하는 금액은 월 소득액이 아닌 건강 금액의 10.25%정도입니다.

4.고용 보험

​4대보험 세금 중 고용 부분은 비과세액 제외 월급에서 0.8%를 공제하게 되는데요. 그 외에 비용은 회사에서 부담을 하게 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이 올라간 실업 급여가 바로, 고용 보험료에서 충당이 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휴가 급여를 비롯해서 수입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기초적인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에게도 활용이 됩니다. 국민 연금, 건강 보험, 고용 그리고 산재 보험까지 4대보험 세금에 포함이 됩니다. 하지만, 월급 명세서에는 산재 보험 항목이 없을텐데 산재 료는 근로자의 부담 없이 회사에서 100% 부담을 하고 있으니 공제 내역 항목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5.소득세

​소득세는 크게 국가 전체를 운영하기 위해서 활용이 되는 소득세와 근로자 거주 지역 운영에 사용이 되는 지방 소득세로 나뉘는데요. 월 소득과 부양 가족수에 따라서 소득세에 차이가 존재하며, 지방 소득세는 소득세의 10% 정도를 공제하게 됩니다. 4대보험 세금 나머지 공제 항목은 일정 부분 직원을 고용한 회사에서 책임을 지고 있지만, 소득세와 지방 소득세 같은 경우 근로자가 전액 부담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