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간이과세자-세금계산서


​안녕하세요? 행복마을 입니다. 우리가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진행하는 사업자등록 시 사업자 유형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때 간이과세자를 선택하신 분들이라면 소비자 또는 거래처에서 계산서를 요청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간이과세자 세금계산서의 발행이 의무화되는 기준과 주의사항, 그리고 대체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부를 살펴보시면 내 상황과 내 사업장의 규모에 맞춘 절세 방법을 체계적으로 살펴보실 수 있으니 끝까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1. 간이과세자 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알아보기

​▷ 과거에는 간이과세자의 기준이 4,800만 원 미만으로 이 경우 무조건 세금계산서 발행 의무가 면제되었으나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 사업자 유형과 상관 없이 연 매출액이 4,800만 원을 초과한다면 반드시 세금계산서 발행을 해야 하는데요.

​▷ 만약 의무가 아닌 경우에 소비자 또는 거래처가 계산서를 요구한다면 아래 대처 방법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2. 계산서 발행을 요청받은 경우?

​▷ 계산서는 현금으로 대금을 받았을 때 발급하는 것으로, 간이과세자는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 따라서 이 경우에는 현금영수증으로 대체하여 발행하시면 되는데요.

​▷ 일반 고객이라면 핸드폰 번호로, 사업자라면 사업자등록번호로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하니 꼭 참고해 주세요.


3. 현금영수증 꼭 발행해야 할까?

​▷ 현금영수증의 경우에도 계산서와 같이 의무발행 업종이 존재하니 꼭 확인해두시는 것이 좋겠는데요.

​▷ 기본적으로 사업서비스업이거나, 소비자를 상대하는 업종이라면 10만 원을 초과하는 거래에 대해 반드시 발급을 하셔야 합니다.

 

4. 현금영수증 발급방법 알아보기

​▷ 현금영수증 발급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진행이 가능하며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진행이 가능합니다.

​▷ 이때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국세청 홈페이지 접속

(2) 공동인증서 로그인 진행

(3)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발급

(4) 현금영수증 건별 발급

(5) 항목 입력 후 발급하기

​▷ 만약 고객의 정보가 없는 상황이라면 자진발급에서 ‘여’를 선택하면 고객 정보 없이도 정상 발급이 가능하니 꼭 참고해 주세요.


5. 간이과세자가 꼭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

​▷ 계산서 발행 의무가 면제되는 4,800만 원 미만의 간이과세자분들이라면 부가가치세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다고 생각하시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사업자와 거래가 발생한 경우 반드시 매입 세금계산서를 수취하셔야 하며, 수취하지 않을 경우 공급대가의 0.5%가 가산세로 부과되기 때문인데요.

​▷ 이와 더불어 납부 의무가 면제되기는 하지만 부가가치세의 신고 기간에 맞추어 신고는 정확하게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 또한 고객이 요청하지 않아도 10만 원 이상의 거래는 현금영수증 발행을 하셔야 하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6. 마무리

 

오늘은 간이과세자 세금계산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