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은행-업무

안녕하세요? 행복마을 입니다. 오늘은 바뀌고 있는 은행 업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은행 업무 정말 많이 바뀌었습니다. 은행 영업시간도 바뀌었고요. 그리고 은행을 방문하실 때는 기다리지 않고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도 생겼습니다. ATM 입출금 보이스피싱 때문에 모자를 쓰거나 선글라스를 쓰거나 또는 ATM 앞에서 부자연스러운 행동을 한다면, ATM 작동을 중지시키는 안면 인식 시스템까지 새롭게 적용되었는데요. 자 여기에다가 지금까지는 카드나 통장이 없으면 사용할 수 없었던 ATM기 앞으로는 카드 통장 없어도 현금을 입금 출금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은행 관련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바뀌고 있는 은행 업무 알아보기

카드 통장 없어도 현금을 입금 출금할 수 있게되었는데요 ATM기로 입출금 하시려면 카드 아니면 통장이 있어야만 가능 했었는데  내 휴대폰에 QR 코드를 도입해서 ATM기에서 편리하게 카드도 필요 없고 통장도 필요 없이 편리하게 현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내 휴대폰에 모바일 현금카드가 있어도 운영체계에 따라서 조금씩 이용하는 것이 달랐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사람들도 어렵게 생각했지만, 이제부터는 휴대폰에 QR 코드를 도입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기종에 관계없이 운영체제와 관계없이 편리하게 현금 입출금이 가능해지는 겁니다. 

기존에는 근접 무선 통신 방식  NFC 방식으로 일부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불편해했고 대부분 이용하기 어려웠습니다. 이제 여기에다가 추가로 QR 코드 방식의 ATM 입출금 서비스가 도입된다는 겁니다. 지금 현재 NFC 방식이 인식되지 않는 ATM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지금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만 이용 가능한데요. 대부분 삼성 휴대폰인데요. ATM기 중에서 NFC가 인식되는 경우에만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전국에는 총 10만 6000대 정도의 ATM기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NFC가 인식되지 않는 기계는 절반이 넘습니다. 그러니까 57% 정도가 NFC 인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 모바일 현금카드로는 현금 입출금을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자주 이용하고 있는 편의점에 설치된 ATM기  경우에는 부가통신사업자 벤사라고도 하는데  지하철역이나 공공장소에 설치되어 있는  ATM기는 대부분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ATM 현금서비스 이용에 많은 제약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같은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가 아닌 스마트폰 같은 경우에는 보안정책 때문에 모바일 현금카드를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가끔씩 사용하는 모바일 뱅킹 앱을 통해서는 내가 거래하고 있는 해당 은행의 ATM기 현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불편한 사항들이 많아서 휴대폰을 통해서 ATM기를 이용해 보겠다하는 분들은 상당히 불편했었습니다. 그래서  QR 코드 방식을  도입하게 되면 더 이상 카드나 통장이 필요 없어지게 되는 겁니다. 실물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휴대폰에 저장된 현금카드로 은행과 상관없이 전국에 있는 ATM기에서 현금을 인출하거나 입금할 수 있도록 바뀐다는 겁니다. 

​이제부터는 내가 휴대폰에 모바일 현금 카드를 저장해 두었다면 시중에 있는 모든 은행 그리고 편의점 지하철이나 공공장소의 ATM에서도 현금 입출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겁니다. 

​지금 현재 이런 QR 코드에 대해 대한 표준을 적용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하고 있는데요. 일 단계는 구 월까지 표준을 적용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마치고 11월 또는 12월까지 서비스를 시행하겠다라 밝히고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시중은행권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시중은행에 있는 ATM기 에서 우선 적용하고 이후 모바일뱅킹 앱이나 서민금융기관 벤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ATM기로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통장을 가지고 다니시는 분 카드를 가지고 다니시는 분 많이 불편하셨다 생각하신다면 연말부터는 QR 코드로 저장된 내 휴대폰으로 바로 전국에 있는 모든 은행 ATM기에서 현금 입출 출금이 가능해진다. 하는 내용을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바뀌고 있는 은행 업무>

① 최근 이렇게 은행 업무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정보를 모르는 분들이라면 갑자기 바뀌고 있는 은행 업무 때문에 당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은행 영업시간 코로나 기간에는 오후 3시 30분 지금까지였던 은행 업무 시간 지금은 오후 4시까지 변경되었습니다. 

​② 보통 꼭 은행 창구를 방문하시는 분들 번호표 뽑고 많은 시간을 기다리시는데요. 사전 방문 예약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내가 이용하고 있는 은행 기다리지 마시고 사전 예약하시면 아까운 네 시간 아끼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국민, 하나, 우리, 신한, 농협에서 예약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은행 앱이나 아니면 내가 이용하는 지점에 전화하셔서 상담 예약하셔도 됩니다. 

③ 만 65세 이상 은행 영업시간 이내 ATM 수수료 면제입니다. 

​④ 많은 분들 착각하는 ATM 입출금 한도 금액인데요. 계좌번호만 입력하는 현금 입금 한도는 50만 원까지입니다. 그러니까 내가 만약 카드가 있거나 통장이 있다면 금액은 달라집니다. 그렇지만 내 카드나 통장 없이 계좌번호만 입력하는 현금 입금 한도는 50만 원까지다 1일 한도는 300만 원까지 제한된다. 

​⑤ 신한은행 ATM기 앞에서 서의 안면 인식 시스템을 진행합니다. 선글라스 모자 부자연스러운 행동들은 ATM 거래를 잠시 중지시킬 수 있다고합니다.  앞으로 이런 보이스피싱에 대한 예방 시스템은 계속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맺음말

오늘은 최근 바뀌고 있는 여러 가지 은행 업무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현금 입출금기 카드도 사라집니다. 통장도 사라집니다. 스마트폰을 통해서 QR 코드에 담겨있는 내 카드를 통해서 현금 입출금이 가능해지는 겁니다. 어떤 분들은 정말 편리해졌다. 아니다. 어떤 분들은 더 불편해질것 같다. 어찌되든 연말부터는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나 통장 외에도 휴대폰에서 편리하게 입출금 하도록 바뀐다는 것은 꼭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복잡하다 하더라도 은행 업무에 대해서는 하나하나 디테일한 부분에서도 꼭 챙기셔서 중요한 일 때문에 은행 가실 때 변경되는 사전 정보를 빠르게 캐치하셔서 불편함을 최대한 줄이시기 바랍니다. 그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