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과속-단속

​안녕하세요? 행복마을 입니다. 오늘 시간에는 과속단속 카메라에 단속에 걸렸는지 미리 확인해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로 위 꽉 막힌 차들을 보면 가끔은 독일의 아우토반을 달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곤 하는데요.무제한 속력 차선도 있는 이곳에서 그래도 사고가 잦지 않은 이유는 세수 규정과 암행 단속을 상시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강력한 벌금제도를 두고 있어서 우스갯소리로 금융치료를 하고 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조심하는 부분이 있다고 하는 것인데요.
벌금과 같이 큰돈을 내 보게 되면 저절로 그런 위반사항을 하지 않게 되는 것을 일명 금융치료라고 합니다. 이러한 아우토반에서도 속도제한을 두려고 하는 움직임이 있는 이유는 사고율이 낮다 하더라도 과속으로 인한 사고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겠죠. 적정 안정 속도로 가는 것과 비교해서 과속은 아무래도 사고 위험성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따라서 자동차 속도제한 규정을 둘 수밖에 없죠. 법규 위반사항이 있을 때 과태료나 범칙금을 내야 하는데, 내가 그 대상인지는 과속단속조회 통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과속단속 카메라 종류 알아보기

먼저 과속단속조회 앞서서 과속을 잡아내는 카메라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속도위반으로 인한 인적, 물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고 방지를 목적으로 곳곳에 단속하는 카메라를 두어서 방지하고 있습니다. 설치 방식에 따라서 고정형 카메라, 이동식카메라, 구간단속 카메라로 나뉘어 볼 수 있습니다. 도로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은 고정식 카메라로, 어린이 보호구역과 같은 곳에서 매의 눈으로 찍고 있는 카메라를 보신적 있으실 것입니다. 보통 신호등 위에 설치가 되어 있고 전기선이 매설된 감지선을 통하여 자동차가 이 감지선을 지나는 속도로 인해 전기파장 변화치를 측정해 속도를 계산하게 됩니다. 2개의 센서가 설치되어 이 두 구간 사이를 지나간 속도를 재는 것인데요, 딱 카메라 앞에서만 속도를 줄이지 마시고 카메라의 100m 전부터 속도를 줄여야 안전합니다. 시내권 도로에서는 50km/h나 60km/h 제한을 두고 찍는 것과 어린이 노인 보호구역에서 30km/h 초과한 차량을 단속하고 있습니다. 이동식카메라는 차량으로 레이저를 쏘아 맞고 돌아오는 시간과 거리를 계산하여 속도를 재는 방법으로 고속도로에 많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구간단속 카메라는 카메라 앞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얌체 운전을 막기 위해서 일정 구간 내에 평균속도가 과속을 했는지 아닌지를 살피는 것입니다. 

 

속도 초과 기준 알아보기

기준 속도를 아주 조금 넘어섰다고 해서 무조건 과속단속조회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도로에 규정 속도의 10%를 초과했을 때 단속 대상이 됩니다. 약간의 오차는 존재하겠지만 단속 속도가 제한 속도보다 높게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불안하다면 과속단속조회 통해서 내가 걸렸는지 걸리지 않았는지 직접 확인해 보는 방법도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제한 속도 60km/h 도로를 가는데 네비게이션을 미처 켜지 못했고 알림 표시판도 확인하지 못해서 70km/h 정도의 속도로 카메라를 지나갔다고 했을 때 단속에 걸리게 될까요? 지역마다 혹은 지방경찰청장의 재량에 따라서 약간의 오차가 있어서 확정적으로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이 경우 70km/h 미만이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고, 71km/h를 초과했다면 적발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과속단속조회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본인이 과속단속 카메라에 적발되었는지 미리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기

걸렸는지 괜찮은지 찝찝한 기분이 계속 든다면 과속단속조회 해보는 것이 마음 편하시겠죠?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경찰청교통민원24를 검색해서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메인에 뜨는 배너 가운데 ‘최근 단속내용 조회’ 항목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그러면 안전한 사용을 위해 인증서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하기도 하고 이미 설치가 되어 있다면 간편인증이나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등을 통해 로그인 절차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접속이 완료되면 자신의 과속 단속내용을 곧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실시간으로 바로 뜨는 것은 아니고 하루 이틀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니 의심이 되는 날짜로부터 하루나 이틀 뒤 조회해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 외에 다른 방법으로는 유선으로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본인 명의로 되어 있는 휴대전화로 182번으로 전화하면 위반 내역에 대해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과속으로 인한 과태료, 범칙금 예방하는 방법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과태료나 범칙금을 막을 수 있습니다. 내가 자주 다니는 도로라면 규정 속도에 대해 숙지하고 계시고 카메라 위치도 확인하셔서 조금만 더 주의해주세요. 어린이 보호구역은 철저히 서행하시고 고속도로에서도 표지판 확인을 잘해서 구간단속도 걸리지 않게 조심해 주시길 바랍니다. 조금만 꼼꼼하게 확인하면 과속단속조회 할 일도, 벌금을 내지 않아도 되니 오늘부터라도 주의해보자고요. 감사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도로위의 과속단속 카메라 단속여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설명해드린 내용들을 잘 참고하셔서 절대로 과속단속 카메라에 단속이 되시는 일이 없으셔야겠습니다.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