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전입신고-인터넷

안녕하세요? 행복마을 입니다. 오늘은 주제는 "주민센터 또는 인터넷(정부24)으로 전입신고하기" 입니다. 전입신고 하는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오프라인 직접 방문과 온라인 신청으로 할수가 있습니다. 행정 복지센터는 주민센터 = 동사무소 모두 같은 용어이며 최근 바뀌게된 용어이니 혼동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먼저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전입신고 하는법 에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주민센터 직접 방문해서 전입신고 하기

인터넷 활용이 힘드셔서 직접 가셔서 전입신고를 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구비서류를 알려드리 겠습니다. 먼저 세대주 본인이 갈 경우에는 신분증만 지참하시면 간편하게 전입신고를 하실수 있읍니다. 대리인이 갈 경우에는 세대주 신분증 + 세대주 도장 + 포함하고자 하는 일가족 모두의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또한 대리인은 아무나 되는 것이 아니고 그 범위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 세대주의 배우자

- 세대주의 직계혈족 

- 세대주의 배우자의 직계혈족

- 세대주의 직계혈족의 배우자

 

위의 경우에만 가능하오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인터넷(정부24)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정부24)로 전입신고 하기

구글-정부24

개인PC 와 스마트폰 어플을 통하셔서 모두 가능하고 오늘은 개인PC로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구글 검색창에 "정부24" 를 검색을 하십니다. 그리고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정부24-서비스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오셨으면 가운데 검색창에 "전입신고"를 검색해 줍니다.

신청-서비스

다음 화면에서 가장 상단에 항목을 선택하십니다. 여기에서 로그인을 하지않으신 분은 로그인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온라인-전입신고

유의 사항을 체크하시고 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신청인-연락처

간단한 신상 정보를 입력하시고 전입 샤유를 고르시고 다음단계를 눌러줍니다.

이사-주소

이사 전에 살던 곳에대한 확인 절차로 이전까지 살던 곳 조회를 하게되면 해당 주소와 함께 아래 현재 같은 세대원으로 등록되어 있는 가족 구성원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함께 이사 가는 구성원을 선택하시면 되고 만약에 전체가 아닌 혼자만 움직이신다면 그 분들만 별도로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해당 절차를 모두 마치시고 나면 이전에 살던 곳에서 전입은 자동으로 말소되기 때문에 별도로 신청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사-주소
우편물-민원신청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사 온곳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이고 여기서 내가 이사 갈 집을 검색하셔서 공동 주택이라면 동 호수까지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아래 체크박스들은 내용을 잘 확인하셔서 빈집으로 가시는지, 세대주 있는 곳에 합가인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우편물 주소 이전과 자녀가 있으신 분들이시라면 초등학교 배정 정보까지 한꺼번에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위 절차까지 하시고 가장 밑에 민원신청하기를 누르시면 마지막으로 세대주 본인의 공인인증서 확인을 거치시고 이렇게 모든 신고가 끝나게 됩니다. 이 절차가 어려우신분은 본인 신분증만 들고 직접 행정 복지센터로 찾아가시면 담당 곰우원님의 안내를 받으시면서 어렵지 않게 신청을 끝내실수 있습니다. 

마무리

우리나라 주민등록법 제11조에 의해서 신고 사유가 발생할 날로부터 14일 이내 이를 신청하여야 하며 그렇지않을 경우에 과태료 처분을 당하시게 됩니다. 간혹 언론에서 연예인들이나 정치인들이 이를 이행하지 않아 주민등록법 위반이라고 하면 떠들어 대는 것을 자주 볼수있습니다. 담보대출을 이용해서 집을 구입한 분이시면 사실 잔금을 지급한 당일 무조건 이 절차가 이루어져야 하기때문에 14일까지 갈것도 없지만 간혹 전액 현금으로 구입을 하시거나 기타 구성원 간의 정리가 필요한 일이 있는 경우는 이를 꼭 기억하셨다가 진행하시기 권합니다. 이상으로 "주민센터 또는 인터넷(정부24)으로 전입신고 하기" 에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보내시길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

 

 

"구독 과 공감은 필자를 기쁘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