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린이날-일아보기유래의미

 

안녕하세요? 행복마을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어린이날 알아보기(유래, 의미, 추천선물, 대체휴일)" 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가오는 5월 5일은 전국에 있는 모든 어린이들이 기다리는 날인 어린이날 입니다. 필자도 어렸을때 어린이날에 놀이공원과 선물받을 생각에 셀레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만큼 어린이에게 어린이날은 엄청 중요한 날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린이날 에대해서 알아보고자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어린이날 유래?

어린이를 아끼고 존중하며, 어린이들이 씩씩하게 자라날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제정한 기념일 입니다. 소파 방정환 선생님께서 1923년에 처음 만드셨으며 워래는 5월 1일 이었다가 5월 5일로 바뀌어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어린이날의 의미?

어린이 라는 말은 1920년대 들어서 소파 방정환 선생님께서 정착 시키면서 널리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방정환은 아동문학가로서 우리나라 첫 아동잡지 "어린이"를 발간하였고 어린이 단체도 만드셨습니다. 동화를 재미있게 들려주는 것으로도 유명하셔서 지방마다 돌아다니면서 어린이들에게 동화를 들려주었습니다. 그가 어린이에게 관심을 갖게 된 게기는 천도교의 영향입니다. 천도교를 어린이를 새롭게 정의하고 어린이 운동을 전개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모든 인간은 평등하고 존중받아야 한다는 천도교의 사상 속에서 어린이의 인권에 대한 요구가 가능해 졌슶미다. 천도교에서는 아이를 때리는 것은 곧 한울님을 때리는 것이므로 아이를 소중히 다뤄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방정환은 천도교를 믿는 사람이었고, 이런 생각에 뜻을 같이했던 겁니다. 방정환이 생각한 어린이는 티 없이 맑고 순수하며 마음껏 두ㅟ놀고 걱정없이 지내는 그런 모습이었습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우라나라는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암울한 삶을 살아가던 시기였습니다. 그때 어린이들의 실제 모습은 방정환이 생각한 것과 많이 달랐습니다. 그때에는 의무교육이 시행되지도 않았고 교육을 받는 어린이도 많지 않았습니다. 대개의 어린이들은 농사일을 하거나 도시로 나가서 공장에서 일을 했습니다. 비록 현실이 가혹할지라도 어린이들에게 꿈을 심어주기 위해서 어린이날이 만들어 졌습니다. 천도교 소년회는 1922년 5월 1일을 어린이날로 선포했습니다. 1923년 5월 1일 첫 어린이날 행사가 천도교당에서 열렸습니다. 기념식 뒤 200명의 소년들이 경성 시내를 4구역으로 나누어 집집마다 아래와 같이 선언문 12만 장을 배포했습니다. 그 뒤에 어린이날은 전국에서 열리는 기념행사로 발전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는 어린이날 알리기 어린이도 인격을 갖고 있음을 알리는데 힘을 썻습니다. 해방 뒤에는 어린이들이 참가하여 희망이나 포부 따위를 말하고, 모범 어린이를 표창하거나 음악'무용'사생'백일장 같은 대회를 열었습니다. 해방 뒤 첫 어린이날인 1946년 첫 번째 이룡일이 5일이어서 그 뒤부터는 요일에 관계없이 5월 5일을 어린이날로 정한것이 오늘에 이르게 됐습니다.

 

취지

젊은이나 늙이는 일의 희망이 없다. 우리는 오직 나머지 힘을 다하여 가렪나 우리 후생되는 어린이에게 희망을 주고 생명의 길을 열어주자

 

어린이날 대체휴일

1945년 광복 이후에는 5월 5일로 정하여 행사를 하여왔고, 1961년에 제정, 공포된 아동복지법 에서는 어린이날을 5월 5일로 하였고 1973년에는 기념일로 지정하였다가 1975년 부터는 공휴일로 제정하였습니다. 2018년 부터는 어린이날이 주말이나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에 그 다음 비공휴일을 대체휴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현대 어린이날의 의미?

이날은 어린이가 따듯한 사랑 속에서 바르고 씩씩하게 자랄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도록 하며 불우한 어리이들이 인간으로서의 긍지와 자신감을 가질수 있도록 격려, 위로하고, 모범 어린이 및 아동복지사업의 숨은 유공자를 발굴, 표창하는 한편, 어린이들이 즐길수 있는 여러가지 행사를 실시하여 체력향상 및 정서함양을 도모합니다.

 

어린이날 추천 선물?

학용품, 장난감, 인형, 노트북, 핸드폰, 블르투스 이어폰, 태블릿, 책, 운동용품, 선물세트, 악기, 상품권, 현금, 주식등이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어린이날 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 아동학대 뉴스가 나와서 마음이 많이 아픕니다. 어린이날이 아이들한테 선물을주고 놀아주는 날이아니라 어린이의 인권을 존중해주는 뜻깊은 날로 생각하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어린이날 알아보기(유래, 의미, 추천선물, 대체휴일)" 에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 ^

 

 

"구독 과 공감은 필자를 기쁘게 만듭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