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독서-지도사

안녕하세요? 행복마을 입니다. 오늘은 독서지도사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응시자격 알아보기

독서지도사 자격증의 응시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이에요. 경력을 인정받거나 관련 전공 학사를 취득하지 않아도 가능해요. 저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에서 인강을 듣고 시험을 쳤는데요. 여기에 회원으로 등록을 하게 되면 강의가 무상으로 제공돼서 좋았어요. 다른 직업을 준비하면서 여러 가지 과정을 많이 알아봤는데 전공의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마땅한 것을 찾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사이트에서 별도의 자격 제한을 두지 않고 있어서 좋았어요.

시험과목 알아보기

독서지도사 자격증은 필기와 실기를 나누어 시험을 치르지 않고 별도의 시험과목이 지정되어 있지 않아요. 공부해야 하는 과목은 다음과 같아요. 1) 독서지도의 이해 2) 발달 유형별 독서 3) 배경지식 4) 과정 중심 지도 5) 도서 선정의 원리 6) 갈래별 글쓰기..... 강의는 1강부터 25강까지 이루어져 있고 한 수업당 25분에서 30분 사이정도 됐어요. 만약 완강하지 못한 채로 수강 기간이 끝났다고 하더라고 3회 연장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독서지도사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요즘 같은 디지털 시대에 문해력이 떨어지고 있는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더욱더 수업에 관심이 생기고 열심히 듣게 되더라고요. 독서가 중요한 이유는 7가지 정도 있어요. 1.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소통을 잘해야 한다는 것 2. 교양을 기를 수 있다는 점 3.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역량을 갖춰야 함 4. 자기관리 부면에서 필요성 5. 심미적 감성을 기를 수 있다는 점 6. 정보처리 능력 7. 자주적으로 학습하는 능력, 이 외에도 정말 많은 이유가 있지요. 요즘에는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이나 모바일 환경 때문에 위와 같은 능력이 많이 떨어지고 있다고 느끼는데요. 독해력을 기르기 위해 잘 지도해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결심도 해보게 됐어요.

 

시험일정 알아보기

독서지도사 자격증은 1) 강의를 모두 완강하거나 2) 전체 출석률 60% 이상을 충족했다면 응시가 가능해요. 시험 일정이 특정한 날짜로 정해져 있지 않고 위의 조건을 갖췄다면 사이트 내에서 시험을 볼 수 있어요. 나의 강의실에 입장하면 시험 응시 버튼이 생기더라고요. 원하는 시간에 편한 장소에서 시험을 볼 수 있다는 점은 정말 좋았어요.

 

검정방법 알아보기

이 시험은 실기가 따로 없고 1회로 마무리가 되는데 검정 방법은 객관식이에요. 선택형 문제가 나오고 다음 설명에 관해 옳은 것, 옳지 않은 것 고르기와 같은 문제들이 출제돼요.

합격기준 알아보기

일반적으로 자격증 시험은 정해진 시간 안에 합격 기준 커트라인을 맞추는게 관건인데요. 이 시험은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이에요. 그렇게 어려운 기준은 아니라는 생각을 했고 그 덕분에 더 편한 마음가짐으로 공부할 수 있었어요.

 

합격률 확인을 통한 난이도 알아보기

이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라이센스 시험은 합격률이 97% 정도 된다고 해요. 수업과 커리큘럼을 충실히 따랐다면 재수강 없이 충분히 합격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배우는 내용의 난이도가 높다기 보다는 사례 안내 위주의 활동이어서 오히려 실무에서 활용하기 좋다고 생각했어요. 물론 이론 설명도 탄탄하게 해주셨고요.

​공부하는 동안 도서 선정의 원리를 배웠던 부분이 기억에 많이 남았는데요. 

​1. 목적에 부합하는지 2. 독자의 발달 상태에 맞는 수준인지 3. 분량이 너무 적거나 많지 않은지 4. 생각의 방향이 한쪽으로 흘러가지는 않은지 5. 흥미로운 내용인지 등등을 고려해서 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어요.

 

공부방법 소개 알아보기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강의를 하루에 2개씩 듣기

2) 들으면서 동시에 노트에 정리하기

3) 교안 파일을 출력해서 노트에 빠짐없이 정리하기

4) 기출문제 다운받아서 풀어보기

5) 채점 후 틀린 문제를 모아서 다시 풀어보기

6) 단권화 노트 만들기

​사이트 내에서 수강 기간을 4주 이내로 지정해 두었기 때문에 위의 공부 방법을 사용했을 때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분량이 되었어요. 수업 내용이 딱딱하지 않았고 사례를 많이 설명해 주셔서 은근히 공책에 정리해야 할 분량이 많았어요. 그리고 저는 자격증만 따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제가 취업했을 때도 활용할 수 있어야 좋기 때문에 기억이 휘발되지 않도록 정리하는 데 노력을 많이 했어요.  후반부에는 실제 작품을 가지고 실제적으로 알려주셔서 진행 방식을 많이 참고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또한 실제로 일어날 수 있을 만한 사례를 제시해 주셨는데 예를 들어 청소년들이나 어린아이들의 학교생활 가운데 흥미로운 주제의 글만 계속 읽으려고 한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먼저 상상해 보게 해주시고, 적합한 행동 요령을 알려주셔서 공부 외에도 직업적으로 많이 활용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비문학을 읽을 때는 중심 주제를 파악하고 문단 간 전개 방식이 나뉘는 부분을 표시하여 구조적으로 읽어야 한다는 점 등등 실용적으로 수업에 쓸만한 것이 정말 많았어요. 또한 기출문제가 실제 시험과 유사한 수준이기 때문에 한 번 풀어보고 정리하면 수월하게 하실 수 있어요. 암기해야 할 것은 예를 들어 감상문을 쓴다고 했을 때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은 1. 핵심 줄거리 2. 새롭게 알게 된 사실 3. 그 점에 대한 나의 감상 4. 작가나 배경에 대한 추가 이해 5. 토론을 통해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부분으로 번호를 매겨 정리했어요.
독서지도사 자격증은 아동, 어린이, 어른 할 것 없이 누구나 지도할 수 있도록 폭넓은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요. 이 분야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도전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맺음말

오늘은 독서지도사 자격증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위에 내용들을 잘 참고하셔서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