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노인-심리상담사

안녕하세요? 행복마을 입니다. 오늘 시간에는 노인 심리 상담사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우리나라는 인구 고령화로 인해서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정말 필요한 자격증이 아닌가 하고 생각이 듭니다. 그럼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응시자격 알아보기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체크해야 하는 것들이 몇 가지 있었어요. 우선 1) 고등학교 졸업 여부, 2) 공신력 있는 교육 기관, 3) 발급번호가 부여되는지, 4) 커리큘럼은 체계적인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해요. 고등학교를 졸업했다면 나이에 상관 없이 자유롭게 응시할 수 있었어요. 전공이나 대학교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지도 않았고 경력이 있어야 할 수 있는 조건은 아니라서 진입할 수 있는 장벽은 낮은 편이었어요.

시험과목 알아보기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은 정해져 있는 과목이 따로 없어요. 그래서 교육 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수업의 커리큘럼으로 범위가 지정되는데 제가 공부한 곳은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으로 회원은 별도의 지출 없이 무상으로 인강과 교안을 활용할 수 있었어요. 그래서 따로 교재도 준비하지 않았고 그저 교육 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안과 시험 기출 문제를 출력하고 참고해서 강의를 들었어요.

 

시험일정 알아보기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을 보려면 언제 접수하고 시험은 언제 보는지 알아야 하는데 연간 일정이 정해져 있는 타 라이선스와는 다르게 정해져 있는 날짜가 없기 때문에 일부 조건만 충족하면 바로 응시할 수 있었어요. 

​1) 출석은 동영상 보는 것으로 체크

2) 전체 강의 차시를 모두 이수한 경우

3) 60%의 수업을 이수한 경우

 인강을 보는 것으로 자동 출석 체크가 되는데 꼭 모든 차시를 다 안 봐도 60% 이상만 보고 교안으로만 이론을 다 파악하면 원하는 날짜, 장소, 시간에 자유롭게 볼 수 있어요.

 

검정방법 알아보기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은 실기가 없는 시험이었어요. 그래서 필기로만 출제가 되는데 개인적으로 조금 안심했던 것은 주관식이 없다는 점이었어요. 종종 아는 내용도 시험을 보면 나도 모르게 긴장을 해서 머리가 새하얗게 변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 주관식을 풀면 멘탈이 산산조각 나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래서 객관식으로만 나온다는 것에 안심을 하고 혹시나 긴장을 하더라도 어떻게든 찍어서라도 맞출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합격기준 알아보기

시험에 합격하려면 정해진 시간을 넘기지 않고 모든 문제를 다 풀어야 하는데 100점이 만점의 기준이었어요. 그래서 최소한으로 넘겨야 했던 점수가 60점으로 기준이 빡빡한 수준은 아니라 제대로 공부만 하면 떨어질 염려는 없었죠. 실제로 문제를 다 풀고 바로 결과가 나오는데 제출하고 점수가 바로 나와서 조금 당황스럽긴 했지만 여유롭게 90점을 넘기고 당당하게 통과할 수 있었어요.

 

난이도 알아보기

저는 라이선스 공부와 시험을 보기 전에 항상 전체적인 난이도부터 파악을 하고 각오하면서 시작을 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이번에도 얼마나 어려울까 합격률을 보면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했어요. 생각보다 높은 퍼센트로 무려 97%의 수치를 보였는데 솔직히 이 정도의 비율이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응시해서 붙었다는 것을 의미하거든요. 학습하면서도 이해가 잘되지 않아서 스트레스를 받고 하는 파트는 크게 없었기 때문에 더욱 난이도가 높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공부방법 알아보기

보통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내가 공부해야 하는 커리큘럼을 훑어보고 꼼꼼하게 전략을 짜는 편이었어요. 

​1) 고령화, 노인 문제

2) 노인상담

3) 대상자와 가족

4) 치매

5) 학대

​제가 보는 이 라이선스의 핵심 포인트 단어들은 위에 정리한 내용이라고 생각해요. 공부하면서 치매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배우는 시간이 되었고 더 나아가서 현재 근무하는 센터의 어르신들에게 어떻게 대해야 좋을지 대화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어요. 수업을 하는 교수님은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적절한 사례들을 곁들여서 지루해질 수 있는 시간을 잘 이끌어 주셨고, 그런 사례들을 들으면서 왜? 라는 의문을 지울 수 있었어요. 사실 이론만 보면 솔직히 공감도 안 되고 반발심이 조금씩 생겼거든요. 그런데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나이를 먹으면서 어떻게 변화하게 되는지, 경험이 많으면 생각하는 폭의 차이가 커져서 젊은 사람들과 소통하는 데 어떤 오류가 생기는지를 배우면서 공부하니 그런 의문들을 지워나갈 수 있었어요.

맺음말

오늘은 노인 심리 상담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포스팅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