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생애-최초주택구입

안녕하세요? 행복마을 입니다. 오늘 시간에는 생애최초 주택구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애 최초 내 집 마련을 하기 위해 알아 보시는 분들 중 생애최초 주택구입 대출 조건 체크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 정부에서도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춰 정상적인 주거 안정화를 위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에 맞는 조건들부터 시작해 어떠한 상품들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악용 되는 사례 알아보기

하지만 좋은 정책이라 하더라도 나쁜 의도로 악용이 되는 사례들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바로 투기 목적으로 사용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 집 마련의 목적이 아닌 투자의 목적으로 다수의 주택을 보유함에 따라 차익을 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도 이를 막기 위해 규제를 다양하게 내놓고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매매를 진행할 시에 세금 구간을 높이거나 대출을 규제하는 것입니다. 투기를 막기 위해서는 도움이 됐지만 생애최초 주택구입 대출이 진정으로 필요한 사람들까지 규제 대상이 되어 손해를 보는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보금 자리일 경우 조건 알아보기

또한 최근 정권이 교체 됨에 따라 대출 제한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데 은행에 주택 담보로 대출을 받을 시 받는 지역에 따라 주택 담보 인정 비율인 LTV가 다르게 책정 되고 있습니다. 거래가 많은 곳일 수록 LTV가 낮게 책정이 되기 때문에 제한이 많이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생애최초 주택구입 대출의 보금자리일 경우 80%까지 상향이 되어 있습니다. 투기 과열 지구 9억 원 이하이거나 최대 60% 그리고 조정 대상 지역 9억 원 이하 주택일 경우에는 70%까지도 혜택이 제공 됩니다.

 

디딤돌일 경우에 조건 알아보기

작년 8월부터는 대출 내용이 변경 되면서 지역이나 가격과 관계 없이 80%까지 가능하게 되었고 한도 또한 4억에서 6억으로 확대가 되었습니다. 보금자리 뿐만이 아니라 디딤돌도 이용이 가능한데 부부 합산 연 소득 기준으로 6천만 원 이상 무주택이거나 부부 순 자산 합산의 경우 소득 4분위 해당 된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 3%의 낮은 금리로 이용이 가능한 만큼 꼼꼼하게 조건을 체크한다면 내 집 마련의 부담을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3개월 이내 신청 알아보기

하지만 소유권 이전 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을 해야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간을 체크한 다음 유의하여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날이 갈 수록 경제 상황이 악화되고 있지만 안정적으로 내 집 마련을 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도 다양한 상품과 혜택을 내놓고 있습니다.

 

조건에 맞는 상품으로

하지만 진정으로 필요한 사람이 아닌 불필요한 사람까지도 혜택을 제공받게 되어 실질적인 내 집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에 생애최초 주택구입 대출 알아 보신다면 조건에 맞는 대출 상품을 통해 안정적인 주거 생활을 이뤄 나가실 수 있길 바랍니다.

맺음말

오늘은 생애최초 주택구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설명해드린 내용들을 잘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날씨가 무더운데 건강관리 잘하시고 오늘도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