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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인지주의 심리학과 비판이론

행복마을장 2020. 1. 9. 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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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주의 심리학과 비판이론

 

1. 인지주의 심리학의 기본 가정

가. 연구대상에 대한 가정 : 인간 내적 과정에 초점을 두며, 인간의 고등 정신은 인지주의에 의해 더 명확하게 설명된다.

나. 학습단위에 대한 가정 : 학습은 외적 정보와 내적 인지 구조 간의 관계이다.

다. 연구대상의 차이에 대한 가정 : 인간의 학습은 능동적으로 지각 및 해석하고 판단한다고 본다.

2. 인지주의 심리학의 종류

가. 게슈탈트 심리학

1) 게슈탈트는 형태, 모양을 의미하며, 전체는 부분의 합이 아니다.

2) 지각을 중요하게 다루며, 지각에서 가장 기본적인 조직화는 전경과 배경의 관계이다. 전경은 지각의 장에서 주의의 초점이 되며, 배경은 전경을 둘러싸고 있다.

3) 지각의 원리들이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 과정이며, 문제해결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 상황을 어떻게 지각하느냐가 중요한 관건이다.

4) 게슈탈트 심리학의 4가지 원리

가) 근접성의 원리 : 공간적으로 서로 가까이 있는 것들을 묶어서 지각함.

나) 유사성 : 서로 비슷한 것끼리 묶어서 지각함.

다) 연속성의 원리 : 유사한 배열이 하나로 연결된 것처럼 보임.

라) 폐쇄성의 원리 : 공간적·구조적으로 하나의 단위가 되도록 묶는 것을 그 주위 것들과 구별하여 지각함.

나. 통찰이론

1) 학습은 분석적인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것이다.

2) 침팬지의 실험을 통해 통찰이론을 증명하였다.

다. 장 이론

1) 학습을 개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보고, 학습이란 개인과 외부의 생활 공간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2) 인간의 행동을 개인과 그 개인이 처해있는 환경(심리적·물리적)과 상호작용 결과로 일어나는 역동적인 과정이라고 보았다.

3) 행동의 방향은 양립하는 환경적인 힘의 강도와 자신의 요구와의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

라. 스키마 이론

1) 스키마(지식 덩어리)가 기호에 부호화되어, 경험을 이해하고 저장하는데 이용된다는 가정이다.

2) 행동은 스키마로 조직된 지식의 커다란 단위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기억이란 상세한 것이 아니라 내적으로 재조직된 스키마들을 다시 인출하는 것이다.

3) 스키마의 특징

가) 전체는 부분들의 합으로는 설명하지 못한다.

나) 스키마는 특정 경험의 여러가지 측면을 해석하고 부호화하는데 필요한 지식구조이다.

다) 스키마는 보다 보편적이고 다양한 구체적인 보기를 표상한다.

라) 스키마를 이끌어내는 것은 능동적인 과정이다.

마. 기호형태설

1) 눈에 보이지 않는 인지적인 변화도 학습에 포함된다.

2) 자극이란 어떤 수단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보는 수단-결과의 관계를 성립한다.

3) 학습을 단순한 자극-반응의 결합이 아니라 전체 환경에 대한 인지구조가 형성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4) 학습은 강화와 관계없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1. 분석철학의 특징과 교육적 의의

가. 분석철학의 특징

1) 사고의 명료성에 초점을 두고 언어의 의미를 탐구하였고, 언어의 의미를 분석하는 일과 같은 탐구방법을 강조한다.

2) 교육에서 가치있는 일이 어떤 일이고, 교육에서 지식이 차지하는 위치는 무엇이며 교육에서 왜 이론적 활동을 추구해야 하는지 밝히고 정당화하는 일을 한다.

3) 교육학에서 사용되는 여러 개념들의 의미를 분명히 하는 일, 교육이론과 주장들의 정당한 근거를 밝히는 일, 교육이론이나 주장들의 논리적 가정들을 밝히는 일, 교육이론의 성격을 분명히 밝히는 일 등을 한다.

나. 분석철학의 교육적 의의

1) 교육학의 용어, 원리, 이론 등을 명확하게 하는데 기여했다.

2) 지식의 성격에 대한 탐구를 통해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3) 교육의 윤리적인 차원을 분명히 해 주었다. 교사가 아동을 대하는 방식을 주목하고 교육의 윤리적 성격을 분명히 하였다.

4) 교사들에게 명료하게 생각하고 말하도록 촉구하여 교사들의 태도에 영향을 주었다.

5) 교육 장면에서 교사가 가지는 권위의 성격을 분명히 하여 교사로 하여금 자신이 가지는 권위의 원천을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하고 권위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다. 한계 : 교육의 이념이나 목표를 정립하는 일을 소홀하게 만들었다는 비판을 받았다.

 


2. 비판이론의 특징과 교육적 의의

가. 비판이론의 특징

1) 과학주의와 실증주의를 비판하며, 철학·사회학·정치학·경제학·심리학 등의 여러 분야를 종합적으로 받아들여 사회이론을 전개한다.

2) 인간의 문제를 심리적·사회적·경제적인 측면에서 파악해야 하는 복합적인 것으로 보고 인간을 그 정체성에서 파악하려고 하였다.

3) 현실문제를 이론화하여 이를 통해 현실문제를 해결하려 하였고, 인간 삶의 현실에 대한 실천적·해방적 관심에서 추진하였다.

4) 실용적인 방법 대신에 사회현상을 역사적인 산물로 보고 사회의 제반 현상을 변증법적 발전 과정으로 인식하여, 그것을 정치·경제·문화 등 전체적인 관계의 맥락에서 파악하였다. 모든 인간사는 사회적·역사적으로 구성되고 해석된다.

5) 개인과 집단간의 조화로운 합의보다 갈등과 긴장을 사회적 삶의 중심으로 본다. 불의와 사회적 삶의 실질적인 조건들을 드러내어 사회적 계몽과 인간 해방을 위해 노력하였다.

6) 핵심개념은 복수이론, 이론에 대한 몰두, 과학적 접근의 거부, 계몽, 해방, 마르크스 이론의 수정, 도구적 합리성 비판, 문화에 대한 관심, 개인과 사회의 관계, 미학의 중심성, 프로이드의 영향, 사회적 사태의 설명, 언어에 대한 관심 등의 13가지이다.

7) 사회의 불평등이 학교교육을 통해 재생산되며, 이데올로기 비판을 통해 교육의 사회적 조건을 찾는데 관심을 가졌다.

나. 비판이론의 교육적 관심사를 나타내는 3가지 질문

1) 교육에서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2) 이러한 교육의 병폐는 왜 발생하게 되었는가?

3) 이러한 교육의 병폐는 어떻게 치유될 수 있는가?

다. 비판이론의 교육적 의의와 한계

1) 교육적 의의는 학문의 사회적 역할과 사회의 구조, 체계를 강조하였고, 인간과 사회의 연구에 대한 실증적 접근 방법을 비판하였다.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을 통해 이성이 도구화되는 것을 예리하게 비판하였다.

2) 비판의식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사회제도의 순기능을 간과하였고, 논리적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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