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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심리학의 기초와정서

행복마을장 2020. 1. 27.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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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증가능성(Falsifiability)


- 반증 가능성이란 과학과 과학이 아닌 것을 구별하는 기준 방식 가운데 하나이다.


즉 어느 가설이 반증 가능성을 가진다는 것은 그 가설이 어떠한 실험이나 관측에 의해서 반증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학적 진술의 자격이 있으려면 반드시 반증될 여지를 구획의 기준으로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것을 시험 가능성 또는 반박 가능성이라고도 한다.


심리학자의 주된 임무


-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것인가 생각하는 것.

정서(Emotion) - 특정 패턴의 생리적 활동과 연합되어 있는, 정적 혹은 부적 경험


추동(Drive)


- Hull은 동물과 사람이 추동이라는 동기 상태 때문에 행동을 한다고 믿었다.


그에게는 모든 행동이 말 그대로 추동되었다.


예를 들어, 먹이가 박탈된 동물은 먹이를 획득하도록 추동된다.


다른 추동은 물, 수면, 산소, 성적 자극의 박탈로 인해 일어난다.


강화물이란 하나 이상의 추동을 감소시키는 자극이다.


생리적 최적상태로부터 이탈에 의해 생성되는 내적 상태이다.

인간의 몸은 항상성을 유지하려고 하는데, 항상성이 깨질 때 우리는 각성이 된다.


이 각성을 없애기 위해 하는 것이 추동이다.

​여키스-도슨의 법칙(Yerkes-Dodson Law)은 각성상태의 적정선에서 과제수행의 효율성이 최대를 나타내고

그 최대지점에서 각성수준이 높아질수록 또는 낮아질수록 과제수행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법칙이다.

​과제가 어려운 경우, 높은 수준의 각성은 오히려 과제 수행을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과제가 어려운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각성상태에서 최대의 효율을 나타내고,

이와 반대로 과제가 쉬운 경우는 높은 수준의 각성에서 가장 최대의 효율을 나타낸다.

​우리는 반드시 감정, 본능, 추동으로만 행동을 하진 않는다.

때로는 이러한 것에 반하는 행동을 하기도 하는데, '보상'이라는 인간을 움직이게 하는 외적인 요소가 그러하다.

예를 들면 놀이공원기구나 공포영화 등을 들 수 있다.

 

매슬로우는 사람들은 낮은 수준의 요구들이 충족될 때까지 더 높은 수준의 요구를 경험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생리적 요구 -> 안전 요구 -> 소속감과 사랑 요구 -> 존중 요구 -> 자기실현 요구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 보상으로 이어지는 행동을 취하고자 하는 동기, 예를 들면 학위를 받기 위해 시험공부를 하는 것.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 그 자체로 보상적인 행동을 취하고자 하는 동기​, 예를 들면 공부하는 것이 재밌어 시험공부를 하는 것.

행위 그 자체는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행위 자체가 목적이냐 아니면 수단인가가 중요함.

정서 - 어떤 상황에 대한 즉각적이고 특정한 반응

기분 - 상대적으로 길게 지속되는 정서적 상태

제임스-랑게 설 (James-Lange Theory)

자극은 자율신경계에 활동을 일으키고, 이것은 다시 뇌에서 정서 경험을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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