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외주식

알파벳(구글) 기업분석 1부

행복마을장 2022. 1. 23. 15:52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무지 추워졌네요. 모두 감기 안걸리게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오늘은 세계적인 IT기업중하나인 알파벳(구글) 이라는 기업에대해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제가 예전에 포스팅한 "알파벳 투자전망 이라는 포스팅 글이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https://happytownn.tistory.com/24?category=993780

 

알파벳 투자전망?

안녕하세요? 항상 행복을 꿈꾸는 행복마을입니다. 오늘다룰 주제는 알파벳 투자전망에 대해서 다뤄봅니다. 알파벳이라는 회사가 모르시는분은 생소하실거네요. 우리 일상생활에 흔히쓰고 자주

happytownn.tistory.com

 

알파벳(구글)이라는 기업은 해야할 애기가 많아서 1부와 2부로 나누어서 포스팅을하게 되었습니다. 알파벳(구글) 기업분석 1부에서는 알파벳(구글) 기업의 사업구조, 매출비중, 사업영역, 계열사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2015년도에 Alpahbet 라는 지주회사가 탄생합니다. 구글 밑에 있었던 자회사들은 알아벳의 자회사로 편입을 시켯고, 구글을 축수하여 기업 구조변화를 시도한 것입니다. 국내로보면 최근에 포스코가 철강산업외에 IT산업과 2차전지산업에 진출을하여 지주회사 전환체제로 변환을 시도한것과 비슷한 상황입니다. 현재 구글이라는 주식은없어서 구글 주식을 매수하고싶다면 알파벳(Alpahbet) 주식을 매수하시면 됩니다. 알파벳은 구글과 그외 기업으로 자회사와 사업부문을 구분을 합니다. 구글과 기외 기업의 매출 비중은 구글이 99%, 그외 기업은 1% 입니다. 구글에서 돈을벌어들여 그외 기업에 투자를하는 형식입니다. 아래표는 알파벳 기업의 전체 자회사를 보여주는 조직표입니다.

조직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하고 생활에 없어서는 안되는 유튜브, 안드로이드, 구글검색엔진등이 보입니다.^ ^

알파벳(구글)의 매출구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알파벳(구글)의 매출구조는  구글 광고매출(구글검색, 구글플레이, 애드센스, 유튜브등 광고서비스)이 전체 매출액의 80%를 차지하구요. 그다음으로 구글 기타 매출이 12%이고 구글 클라우드 매출이 7%, 그외 기업이 1%를 차지하고있습니다.여기에서 보듯이 알파벳(구글)은 구글 광고매출에 상당히 의존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인 광고기업이죠.

출처 : 키움 투자정보

아래는 알파벳(구글) 연간 사업별 매출 비중입니다.

출처 : 키움증권

 

 

알파벳(구글)의 메인 사업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광고

대표적인 광고기업답게 알파벳의 매출에서 엄청 큰부부을 차지하고있습니다. 알파벳의 광고수익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만들어집니다. 작년도 구글광고와 유튜브 광고 매출액이 전년대비 각각 +10%, +32% 증가하였습니다. 구글 검색 점유율과 유튜브 매출액의 증가율을 보면 미래에도 기대해 볼수 있습니다. 알파벳의 광고 수익창출 플랫폼의 종류에는 구글검색, 유튜브, 애드센스, 네트워크등등 이있습니다.

출처 : ZDNet Korea

위에 표는 전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 표입니다. 구글이 1위이고 페이스북이 2위로 두기업이 전세계 광고 시장을 독식하고있습니다. 

 

2. 검색엔진

대한민국에서는 네이버라는 강력한 IT회사가 있어서 점유율 1위를 내줬지만 알파벳의 구글은 글로벌 검색엔진 점유율 92%를 차지하고 있는 공룡기업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터넷 검색과 검색광고 시장에서 반독점적 규제를 받고있는 기업입니다. 이점에 투자에서 리스크일수 있습니다. 구글은 처음 시작한 서비스가 검색엔진이였습니다. 

출처 : twinword

3. 유튜브

작년 2021년 한국인이 가장 오래사용한 어플로 선정된 유튜브입니다. 과거 2006년 구글이 유튜브를 16.5억 달러에 인수를 하였습니다. 그뒤로 유튜브라는 플랫폼은 엄청난 성장을하게 됩니다. 예전에 글로만 정보를 습득했던거를 이제는 영상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보고 배울수있습니다. 코로나가 시작되었던 2020년도에 유튜브 매출액이 +35%를 기록하였고 앞으로로 계속 성장가도를 달릴거같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유튜브를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만들기위한 프로젝트를 진행중입니다. 유튜브를 거대한 상업 카탈로그로 만드는것을 목표로하고있고 세계적인 쇼핑몰 호스팅 업체인 쇼피파이와도 협업을 계획하고있습니다.

출처 : 와이즈앱

4.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는 아마존의 AWS,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와 함께 북미 시장에서 시장 선도 업체입니다. 현제 상황에서 알파벳의 구글 클라우드 매출비중이 11% 정도 밖에안되지만 시장의 예측은 클라우드 사업 매출액이 전년대비 45% 성장할것으로 기대하고있습니다. 알파벳은 AI 경쟁사 대비해 뛰어난 기술력과 클라우드 비즈니스에 투자를 하고있어서 클라우드 매출액 성장은 앞으로 계속될것 입니다. 

출처 : 시너지 리서치 그룹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마존이 1위를하고있지만 구글도 클라투드 사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있기때문에 아마존과의 격차를 크게 좁힐것으로 예상을해 봅니다.

알파벳의 신성장동력을 알아보겠습니다.

알파벳이 현재 추친하고있고 계획하고있는 미래기술을 개발하는 자회사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웨이모

요즘 테슬라로인해 자율주행이 미래핵심 기술로써 보여지는데요. 전세계에서 자율주행 1위는 알파벳의 자회사 웨이모입니다. 웨이모는 2009년 1월 17일 구글카(구글 무인자동차)로 출범을합니다. 2016년 12월 13일 사명을 웨이모로 바꾸게됩니다. 앞으로 미래에는 자율주행 기술로인해서 엄청나게 편한 세상이될거같습니다.

출처 : 가트너

2. AI(딥마인드)

미래는 인공지능의 시대입니다. 앞으로는 사람이아닌 인공지능이 일을 대체하게됩니다. 알파고라고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 우리나라에서 바둑천재 이세돌 프로9단을 바둑으로 이겼던 알파고가 맞습니다. 이렇듯 인공지능은 인간의 영역을 넘어서고있습니다. 알파고는 계속 진화하고 있는중입니다. 가장 최근에 공개된 "AI" 뮤제로는 알려지지 않은 환경에서도 이기는 전략을 기획할수있는 능력을 갖췄다고 합니다. 뮤제로는 파워풀한 러닝과 플레닝 알고리즘으로 로보틱스, 산업 시스템, 게임의 롤이 알려지지않은 복잡한 현실 환경 문제를 해결할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법률메카

3. 생명공학(칼리코)

칼리코는 2013년 9월 18일 구글 벤처스의 수장 Bill Maris가 설립한 인간의 노화및 노화 질병퇴치를 목표로 구글의 지원을 받고있는 미국의 연구개발 생명공학 회사입니다. 구글의 창업자 래리 페이지는 급진적인 수명 연장및 너화 방지 기술에 깊은 관심이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인간의 죽음을 해결하기위한 구글의 15억 달러 연구센터입니다. 벌거숭이 두더쥐의 DNA연구를 통해서 미래에 인간의 수명이 500년으로 장수할수도 있겠습니다. 

출처 : hisastro.com

4. 양자컴퓨터

양자컴퓨터는 가장 정확하게 자연을 시뮬레이션하고 실험을 할수있습니다. 앞으로 10년내에 오류 보정문제를 끝마치고 지금까지 해결하기 어려웠던 에너지, 환경, 의료, 우주등등 여러 과학분야에 적용할수 있을겁니다. 2019년 공개한 구글의 양자컴퓨터 "시커모어"는 기존 슈퍼 컴퓨터가 1만년걸쳐 수행했던 계산을 200초안에 수행하여 양자우위를 달성했습니다. 양자컴퓨터는 얽힘, 중첩 같은 양자역학을 기반으로하는 미래형 슈퍼컴퓨터 입니다. 앞으로 10년안에 상용화 될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신물질이나 신약개발, 우주항공등 지금까지 인류가 풀지못했던 문제들을 풀어줄 미래의 기술로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출처 : 와이브러리

5. 구글글래스

구글에서 2012년 말에 환성예정 이라고 했지만 지금까지 출시 준비중에있는 구글의 웨어러블 기기입니다. 처음 발표때에는 그야말로 웨러러블 기기의 혁명인 것처럼 분위기를 조성했지만 지금은 나오리 안나올지도 모르는 기기입니다. 세간의 관심이 뚝 끊긴 상태입니다. 최초 기획과 초기 개발은 구글X가 담당을했었고 2015년 1월에는 구글의 정식 사업으로 격상되었습니다. 그러나 개발이 지지부진한 사이에 매우 막강한 경쟁자가 생겨서 미래가 불투명해지고 있습니다. 구글 묘지에 자리까지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구글은 거의 손을 놓은것처럼 보이고 대신 매직 리프에 투자를하고 있는듯합니다. 구글 글래스는 사생활 침해 등의 이유로 시중에서는 사용이 무리이고 개발자의 업무용으로 사용되고있습니다.

구글 글래스

이렇게 알파벳(구글)은 많은 사업을 추진하고있는데요. 이외에 훌륭한 사업을 영위하는 알파벳의 Other bets이 많습니다. 다음 포스팅주제로는 메인 사업외 Other bets에 해당하는 사업들과 주가, 실적에대해 2부를 마련해보겠습니다. 알파벳 주가가 상다히 비싼편에 속해서 투자를하고 싶으신데 못하신분들은 걱정안하셔도됩니다. 많은 증권사들이 닫돈 1000원으로도 해외주식을 매수할수있게 해외주식 소숫점투자 서비스를 하고있습니다. 제가 최근에 "해외주식 소수점투자를위한 증권사?"라는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https://happytownn.tistory.com/57 

 

해외주식 소숫점 투자 증권사 고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서학개미로인해 미국주식에관해 관심이 높습니다. 해외주식을 매수하고 싶었는데 1주당 가격이 높은 미국주식으로 인해서 투자를 못하신 분들이 많으셧을겁니다. 그래서

happytownn.tistory.com

이상으로 알파벳(구글) 기업분석 1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추후 알파벳(구글) 기업분석 2부에서 다시 찾아뵙게습니다. 요즘 시장이 매우 않좋습니다. 이럴때일수록 강한 멘탈관리로 힘든 시장상황을 헤쳐나가야겠습니다.긴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공감은 필자를 기쁘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