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외주식

알파벳(구글) 기업분석 2부

행복마을장 2022. 2. 5. 19:4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애기할 내용은 전편인 알파벳(구글) 기업분석 1부에이어서 "알파벳(구글) 기업분석 2부"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아래는 알파벳(구글) 기업분석 1부 포스팅 입니다. 먼저 1부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https://happytownn.tistory.com/58?category=993780

 

알파벳(구글) 기업분석 1부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무지 추워졌네요. 모두 감기 안걸리게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오늘은 세계적인 IT기업중하나인 알파벳(구글) 이라는 기업에대해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제

happytownn.tistory.com

알파벳(구글) 기업분석 2부에서는 알파벳 기업 실적알파벳 A, B, C 차이점알파벳 투자시 주의할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알파벳(구글) 실적

1.주요지표

PER은 25.1배, PBR은 7.20배. ROE는 30.2%로 매우 준수한 이익률을 보여주었습니다. 단 배당이 없어서 배당을좋아하는 배당투자자에게는 아쉬운점입니다.

 

2. PER, PBR, ROE 추이

PER은 2020년 2분기에 정점을 찍고 쭉 하락을 해왔습니다. 이번 하라장때문에 PER도 더 하락했을텐데 복구가 된다면 어디까지 복구가될지 기대가 됩니다. PBR은 매우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ROE는 2020년 2월에 저점을 찌고 크게 반등해왔습니다.

3. 실적

매출은 항상 우상향을 해왔습니다. 영업이익순이익은 2020년도 3분기부터 매우 가파르게 증가해왔습니다. 투자자라면 누구나 좋아할 부분일겁니다. 이에반해 ROE 30%는 조금 수치가 낮은거 같습니다. 너무 기대가 컷나요?

4. 재무재표

부채자본이 모두 매년간 일정하게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지끔까지 꾸준하게 상승해왔으니 미래에도 계속 상승하지않을까요? 

5. 부채비율과 유동비율

부채비율은 2020년 9월부터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50%도 채되지 않습니다. 현재 부채비는 42% 수준입니다. 유동비율은 298%인데 꾸준히 낮아지는건 조금 아쉽습니다. 보통 유동비율은 200% 이상 유지하는걸 가장 인상적으로 보기에 현재는 문제가 없어보이지만 이러한 형태라면 200% 이하로 내려갈 날이 머지않은거 같습니다. 근데 개인적으로 유동비는 참고사항일 뿐인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ROE입니다. 그래서 크게 신경쓰이진 않습니다.

6. 구글은 저평가

현재 주가를 보면 매우 저평가 구간입니다. 적정가는 4,350달러로 설정되어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주가는 2667.02 달러로써 꽤나 낮은 상태입니다. 이 저평가가 지속될경우에 저평가라고 좋아하실게 아닌 수익성을 상실할수도 있기에 무작정 매수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알파벳 A, B, C 차이점

1. 알파벳 A (GOOGL) 

1주당 의결권이 1표있는 주식입니다. 쉽게 애기해서 삼성전자 보통주에 해당합니다.

 

2. 알파벳 B 

1주당 의결권이 10표 있습니다 (비상장주식/구글 내부자만 소유하고있습니다.) 알파벳 B는 비상장이라서 일반 주주들이 매수를 할수없습니다. 

 

3. 알파벳 C (GOOG)

의결권이 없습니다. 쉽게 애기해서 삼성전자 우선주에 해당합니다. 알파벳 C를 발행하는 이유는 의결권이 없는 주식을 발행해서 새롭게 유동성을 확보하여 여러 기업의 인수합병 및 R&D비용으로 쓰기위함 입니다.

 

알파벳 A와 C의 주식 가격은 비슷합니다. 현재는 배당금이 둘다 없습니다. 이 둘중에 고민하지 마시고 싼거 매수하시면 될듯합니다. 필자는 나중에 혹시라도 배당금을 줄까봐 알파벳 C를 매수했습니다. 나중에 은퇴 후까지 가져갈 계획이라면 알파벳 A를 의결권 상관없고 혹시라도 나중에 배당금을 생각한다면 알파벳 C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알파벳 투자시 주의할점

현제 전세계 규제 당국과의 타협점이 있을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독과점 규제는 더이상 새로운 것이 아니라 규제 당국에서 모두가 놀랄만한 충격적인 규제를 가하지 않는 이상 시장에서도 기본값으로 받아드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론

결론은 여전히 글로벌 검색엔진 1인자, 유튜브를 활용한 커머스 영역확대 기대,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 확장에대한 기대감, 다양한 루트로 광고수익을 엄청나게 벌어들이고 있음, 개발비가 소모되는 Other bets의 미래에 대한 기대감, 빠른 매출성장과 급증하는 이익률 등입니다. 구글의 유튜브 투자가 지금와서 빛을 보고 있듯이 다른 Other bets 회사들이 미래에 어떤 혁명을 이끌지가 큰 기대가 됩니다. 미국은 정말 좋은 기업들이 많아서 주식을 매수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필자는 미국 주식을 시작한 이후 부터는 명품에 관심이 없어졌습니다. 여러분들 명풍을 사지말고 명품을 만드는 회사의 주식을 사세요.^ ^

 

 

이상으로 "알파벳(구글) 기업분석 2부"에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요즘 시장이 너무나도 어렵습니다. 폭락하는 시장을 보면 끝없이 추락할꺼 같은 생각도 들기도합니다. 옛말에 "시련끝에 낙이온다"라는 말이있습니다. 그 어떤 누구도 시련을 피해갈수 없읍니다. 단지 그시련을 끝까지 버티고 살아남을수 있느냐가 중요한거같습니다. 우리 모두 끝까지 존버해서 모두다 승리하는 사람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10년후에 뵙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

 

 

"구독 과 공감은 필자를 행복하게 만듭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