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다뤄볼 주제는 주식 투자자의 성공을위한 워렌버핏 명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요즘같이 무섭고 두렵고 공포심이있는 하락장에서 꼭 필요한 명언인거 같습니다. 사람은 어려움에 처했을때 종교를 믿는 사람들은 자신이 믿는 신을 찾고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투자의 대가를 찾는거 같습니다. 필자도 경험이없고 아는게 없기때문에 항상 투자의 대가들은 찾는데요. 투자의 대가들의 명언을 읽으면 안심이되고 마음에 평온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투자의 대가들의 명언에는 우리보다 먼저 경험을해본 인생 선배로써 오래된 철학이 녹아있습니다. 요즘 주변을 둘러보면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정말로 많습니다. 노후 대비를 하기위한 것도 있지만 아무래도 미래 가치를 바라보고 훗날의 내 삶을 좀더 편안하고 윤택한 삶을 삶고 싶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투자의 대가라 불리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투자가중 한사람의 명언들을 살펴보면서 그 메시지에 대한 숨은뜻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애기해보겠습니다.

투자에 대한 명언

1. "남들이 겁을 먹고 있을때 욕심을 부려라. 남들이 겁을 먹고 있을때가 욕심을 부려도 되는때이다."

현재는 공포의 장입니다. 손절을 해서 가지고 있는 주식을 팔아 현금을 확보하려 합니다. 그반대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주식에 대한 믿음이 있다고 용기를 내는건 어떨까요?

 

2. "10년 이상을 볼것이 아니면 10분도 그 주식을 갖고 있지 말아라."

워낙에 유명한 말씀이면서도 가장 어려운 투자 방법입니다.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투자 명언 입니다. 10년 이상 가져가는 길은 현재 하락장 처럼 절때 쉽지가 않습니다. 좋은 주식을 오래갖고 보유하는게 정말 중요한데 이게 엄청 어렵습니다.

 

3. "나는 내가 부자가 될것을 항상 알고 있었고, 단 1분도 의심해 본적이 없다."

저는 시간 날때마다 제가 부자가 되는 상상을 합니다. 자꾸 하다보니까 안되면 이상할것같은 느낌이 듭니다. 나 자신을 믿지 못하는 사람은 그 꿈을 이룰수가 없습니다.

 

4. "첫번째 룰, 절대로 돈을 잃지 말아라. 두번째 룰, 첫번째 룰을 잊지 말아라."

잃지 않는 투자가 정말 중요합니다. 근데 이게 정말로 어렵습니다. 이건 단기간에 경험으로는 안되고 평생 경험하고 공부하면서 시장에서 끝까지 살아남아야 몸에 익혀지는것 같습니다.

 

5. "가격은 우리가 내는 돈이고 가치는 그것을 퉁해 얻는 것이다."

우리가 필요로 한느 모든 것에는 금액이라는 것이 책정이 되어있습니다. 금액은 곧 가치입니다. 얼마나 가치 있느냐에 따라 그에 맞는 가격이 책정되어 있으면 그 가격으로 우리는 필요로 하는것을 구입을 합니다. 가치 투자의 대명사인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의 가치관과 철학이 고스란히 반영된 말입니다.

 

6. "오늘의 투자자는 어제의 성장으로 수익을 내지 않는다."

모든 투자는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투자를 해야 한다는 철학이 담긴 명언 입니다. 지금 당장의 수익이 아니더라도 좀더 넗은 시야로 미래를 넓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문장입니다. 어쩌면 세상에 모든 투자는 장기투자가 아닐까요?

 

7.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데서 다가온다."

모든 투자에는 특정한 시간을 두고 그안에서 철저한 분석이 이루어여야 합니다. 그리고 누구보다 내가 잘알아야하고 어느 정도는 내가 확실할수 있는 곳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투자를 나의 진로 또는 나의 인생의 방향을 정하는 것과 같다고 칩시다. 인생의 방향을 정하는데 친구의 말만 믿고 그길을 선택 하시겠습니까? 그만큼 무엇인가를 정할 때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뜻을 반영하고 있는 명언입니다.

 

8. "분산투자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는 투자가에게 가장 알맞은 투자방법이다."

분산 투자의 위험성에 대하여 강력하게 경고하는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어쩌면 위험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우리는 분산 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분산 투자라는 개념은 내가 그만큼 모르기 때문에 위험 리스크를 분산하여 나눈다느 뜻과도 같습니다. 사람은 한번에 방대한 양의 정보를 얻어 쉽게 판단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한가지 또는 많아야 두 세가지 정도만 분석하고 공부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로 이어지리라고 생각합니다.

 

9. "썰물이 빠졌을때 비로서 누가 벌거벗고 헤엄쳤는지 알수있다."

시장은 끊임없이 변동합니다. 지금 당장은 누가 승자가 될지 패자가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위헤서는 썰물이 곧 시간이라는 것을 비유적으로 말합니다. 시간이 지났을때 누군가는 분명 승자가되고 패자가 되는지 알수있죠. 지금 당장은 드러나지 않지만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행복에 부합될수 있는 목표를 세워 꾸준하게 준비를하고 투자를 해 나간다면 아무런 생각없이 발버둥쳤던 사람들과는 다른 인생을 살아가게 될것입니다.

 

 

인생에 관한 짧은 말

1. "항상 멀리 내다봐라."

항상 멀리 내다봐야 한다. 우리가 여러 서적이나 강의, 동화 속에서도 많이 들었던 말입니다. 지금 당장 눈앞에 보이는 것들이 아니더라도 넓은 안목으로 크게 바라보고 크게 생각하라는 말입니다.

 

2. "기본은 완벽하게 배워라."

기초적인것, 가장 근본이 되는 뿌리가 탄탄해야 바람이 불어도 흔들리지 않고 그 자리를 지켜낼수 있습니다. 그러나 뿌리가 잘못 형성이 되어있으면 아무리 좋은 환경과 여건, 맑고 신선한 하늘이 다가와도 언젠가는 뿌리가 썩게되어 쓰러지게 됩니다. 그만큼 근본이 되는 뿌리,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3. "모든 주어진 기회에 꼭 다 움직일 필요는 없다."

누구에게나 기회는 찾아옵니다. 그러나 그 기회라는것은 나에게 필요한 기회가 될수도 있고 불필요한 기회일수도 있습니다. 나에게 정말 필요하고 중요한 것인지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시간에 대한 메세지

1. "명성을 쌓은데는 20년이란 세월이 걸리고 명성을 무너뜨리는 데는 채 5분도 걸리지 않는다."

명성을 쌓는데에는 20년이란 세월이 흘렀지만 그것이 무너지는 데에는 매우 짧은 시간이면 된가는 말입니다. 그만큼 내 행동과 처신, 생각, 판단, 투자등등 모든 것들에 신중히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타고있는 배가항상 샌다는것을 알면 구멍을 막는것보다 차라리배를 바꿔타는것이 생산적이다."

과감하게 버릴수 있어야 더 좋은것을 얻을수 있다는 말입니다. 하나의 그릇에 불필요한 과일들로 가득 채워져있다면 더욱 싱그러운 과일, 더욱 달콤하고 싱싱한 과일을 발견해도 새롭게 담을수 없습니다. 그만큼 버릴수 있어야 더욱 좋은 것들을 담을수 있다는 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3. "오늘 누군가가 그늘에 않아 쉴수있는 이유는 오래전에 누군가가 나무를 심었기 때문이다."

제가 좋아하는 명언중 하나입니다. 지금 눈앞에 보이는 모든 것들은 누군가에 의해서 개발되고 만들어지며 수차례의 시행착오를 겪어 완성된 하나의 결과와도 같습니다. 시장은 이미 그 제품이 좋은제품, 누구나가 사용되는 제품으로 형성이 되어있고 나와 할머니, 초등학생, 아저씨 모두가 당연하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현시대의 살아있는 전설, 오마하의 현인, 투자의 대가 "워렌버핏"의 명언을 살펴 보았습니다. 한치앞도 내다볼수없는 현재의 상황에서 인생의 대선배이자 대가의 명언은 우리에게 한줄기 희망이자 큰 빚이 될것입니다. 믿었던 미국시장의 폭락과 국내시장의 폭락으로 많은 분들이 근심과 걱정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옛말에 호랑이 굴에들어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아돌아 올수있다고 하셨습니다. 대가의 명언을 명심하고 내 자신을 굳게믿고 멘탈관리를 철저히 하신다면 어떠한 어려운 상황도 이겨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시련끝에 낙이온다"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그 누구도 시련을 피해갈수 없습니다. 시련을 격으면서 경험을하고 한단계 성장해 나간다고 생각합니다. 어렵고 힘든 지금같은 상황에서 대가의 명언을 다시한번 각인시키고 그대로 따라해볼려고 노력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들입니다. 그 누구도 실패해서는 안됩니다. 모두 끝까지 살아 남으셔야합니다. 

 

 

"공감은 필자를 기쁘게 만듭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