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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범죄심리학

행복마을장 2020. 1. 6.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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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심리학

 

법정심리학 : 법정에서 전문가로서 진술하는 증언에 관련된 연구영역

강제입원, 아동양육권, 여성에 대한 폭력, 배심원 선정 등의 법제도의 합리성, 법절차의 정당성, 법집행방식 등에 관심

범죄심리학 : 사람들이 법을 지키지 않거나, 지키는 이유에 관한 연구영역

법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혹은 사회의 변화가 법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

고전적 범죄이론의 3가지 전제 (Gottfredson & Hirschi)

폭력과 부정은 일반적인 인행위이다.

사람은 누구나 잠재적으로 범죄성을 가진다

범죄는 고통의 회피와 쾌감의 추구에서 비롯된다.

 

범죄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

정신분석이론. 범죄행위는 원초아의 반사회적 충동을 자아와 초자아가 통제하지 못해 발생한다.

원초아의 반사회적 충동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한 욕구와 그에 대한 죄책감과 벌을 받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된다. 정신분석학자 알렉산더는 만족지연능력과 현실원칙에 따라 행동하는 능력을 항문기에 제대로 터득하지 못한 사람들이 범죄행위를 하게 된다고 보았다.

 

성격이론

범죄자들의 성격특질 중 반사회성 성격 특질이 많다.

반사회성 성격은 불안수준과 각성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으므로, 항상 새로운 자극을 추구하며, 한 가지 자극에 대해 더 빨리 실증과 지루함을 느낀다.

고트프레드슨과 허쉬는 범죄자의 주된 성격특질로 ‘자기통제력 결여’를 제시하였다. 자기통제력 결여는 즉각적인 만족을 가장 손쉽게 얻으려는 행위, 흥분과 스릴을 동반하는 행위, 특별한 기술이나 계획을 요구하지 않는 행위, 피해자에게 고통과 불편을 초래하는 행위로 이어진다.

 

인지이론

범죄행위는 사고방식이나 사고과정에서의 결함에 의해 유발된다.

아이젠크는 범죄행위와 반사회적 비행을 고전적 조건형성의 결함으로 설명하였다. 물건을 훔친 아이가 어른에게 꾸중을 듣는 것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되고, 고전적 조건화가 이루어져 그런 행위를 삼간다. 고전적 조건화에 의해 ‘양심’(Conscience)이 발달. 범죄인들은 일반인들에 비해 지능지수가 평균적으로 8~10 정도 낮다는 연구. 특히 언어성 지능이 현저히 낮다. 뇌의 좌반구 결함 가능성 제기. 콜버그는 전인습적 단계에서 인습적 단계로의 발달과정에 주목. 비행청소년은 전인습적 단계의 도덕성 발달수준에 머물러 있다.

 

사회학습이론

범죄행위는 TV 폭력물 등을 통한 모델에의 관찰과 모방에 의해 유발된다.

TV 폭력물 등의 악영향은 비교전 단기에 나타남. 특히 이미 폭력성을 가지고 있는 아동이나 청소년의 행동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사회학습이론은 범죄의 특징적 양상으로 ‘공격성’을 설명하는 데 적합한 이론.

하지만 실제로 모방학습이 되는 지에 대한 검증된 자료는 없다. XI. 법정 및 범죄심리학

 

법정심리학 : 법정에서 전문가로서 진술하는 증언에 관련된 연구영역

강제입원, 아동양육권, 여성에 대한 폭력, 배심원 선정 등의 법제도의 합리성, 법절차의 정당성, 법집행방식 등에 관심

범죄심리학 : 사람들이 법을 지키지 않거나, 지키는 이유에 관한 연구영역

법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혹은 사회의 변화가 법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

고전적 범죄이론의 3가지 전제 (Gottfredson & Hirschi)

폭력과 부정은 일반적인 인행위이다.

사람은 누구나 잠재적으로 범죄성을 가진다

범죄는 고통의 회피와 쾌감의 추구에서 비롯된다.

 

범죄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

정신분석이론 범죄행위는 원초아의 반사회적 충동을 자아와 초자아가 통제하지 못해 발생한다.

원초아의 반사회적 충동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한 욕구와 그에 대한 죄책감과 벌을 받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된다. 정신분석학자 알렉산더는 만족지연능력과 현실원칙에 따라 행동하는 능력을 항문기에 제대로 터득하지 못한 사람들이 범죄행위를 하게 된다고 보았다.

 

성격이론

범죄자들의 성격특질 중 반사회성 성격 특질이 많다.

반사회성 성격은 불안수준과 각성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으므로, 항상 새로운 자극을 추구하며, 한 가지 자극에 대해 더 빨리 실증과 지루함을 느낀다. 고트프레드슨과 허쉬는 범죄자의 주된 성격특질로 ‘자기통제력 결여’를 제시하였다. 자기통제력 결여는 즉각적인 만족을 가장 손쉽게 얻으려는 행위, 흥분과 스릴을 동반하는 행위, 특별한 기술이나 계획을 요구하지 않는 행위, 피해자에게 고통과 불편을 초래하는 행위로 이어진다.

 

인지이론

범죄행위는 사고방식이나 사고과정에서의 결함에 의해 유발된다.

아이젠크는 범죄행위와 반사회적 비행을 고전적 조건형성의 결함으로 설명하였다. 물건을 훔친 아이가 어른에게 꾸중을 듣는 것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되고, 고전적 조건화가 이루어져 그런 행위를 삼간다. 고전적 조건화에 의해 ‘양심’(Conscience)이 발달. 범죄인들은 일반인들에 비해 지능지수가 평균적으로 8~10 정도 낮다는 연구. 특히 언어성 지능이 현저히 낮다. 뇌의 좌반구 결함 가능성 제기. 콜버그는 전인습적 단계에서 인습적 단계로의 발달과정에 주목. 비행청소년은 전인습적 단계의 도덕성 발달수준에 머물러 있다.

사회학습이론

범죄행위는 TV 폭력물 등을 통한 모델에의 관찰과 모방에 의해 유발된다.

TV 폭력물 등의 악영향은 비교전 단기에 나타남. 특히 이미 폭력성을 가지고 있는 아동이나 청소년의 행동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회학습이론은 범죄의 특징적 양상으로 ‘공격성’을 설명하는 데 적합한 이론.

하지만 실제로 모방학습이 되는 지에 대한 검증된 자료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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