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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심리학의 정의

행복마을장 2020. 1. 7.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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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의 정의

 

 

가.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적 지식과 이론을 토대로 교육활동의 효과적인 실천방안을 탐색하는데 관심을 두는 학문이다.

나. 교육의 목적을 위하여 심리학적 지식이나 결과를 활용하는 응용심리학이며, 교육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심리학적 정보(학습자의 지적·정의적·발달적 특성의 이해, 학습에 대한 이해, 수업과정에 대한 이해, 생활 지도와 적응에 대한 이해, 교육 측정과 평가에 대한 이해 등)에 대한 이해 등에 필요한 실천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다. 학습자의 초기 상태 진단을 포함한 학습지도에 초점을 두며, 심리학적 지식과 결과를 활용하여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적절한 지식을 제공하는 학문이다.

교육심리학의 종류

가. 정신분석학

1) 프로이드가 대표적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이나 사고는 의식보다는 무의식의 지배를 받는다'고 주장하면서 무의식을 분석해야 인간 이해가 완전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2) 인간의 성격 형성이나 이상 행동 등 인간 본성을 이해하는데 공헌을 한 분야이다.

나. 행동주의

1) 현대 심리학의 태동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 의식심리학을 비판하고 심리학이 과학적인 학문이 되기 위해서는 관찰 가능하고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초기 행동주의는 모든 행동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한 조건형상의 결과로 보았다. 이러한 자극-반응이론(S-R이론)은 동물의 행동에는 성립되는 경우는 많으나 인간의 행동에는 성립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비판을 받았다.

3) 1950년대부터 자극과 반응 사이에 유기체를 삽입한 S-O-R의 공식으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려고 하는 신행동주의 심리학이 등장하였다.

4) 행동주의는 교육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심리학 분야이다.

5) 대표적인 학자로는 손다이크와 스키너가 있다. 손다이크는 심리학적 연구 결과를 교수 자료나 수업 설계에 응용하였고, 이를 토대로 교사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스키너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강화원리에 근거하여 프로그램 학습 자료와 교수기계를 발명하여 교육공학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6) 조건형성의 원리를 이용한 바람직한 행동의 형성 및 부적응 행동이나 문제 행동을 없애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치하는 행동수정도 행동주의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다. 인본주의

1)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이 개인의 독자성 개발에 소홀하고 인간의 자유 문제를 만족스럽게 다루지 못했다고 지적하고 인간에 대한 주관적인 실존적 접근을 강조한 심리학 분야이다.

2) 정신분석이나 행동주의가 인간의 목적이나 가치 등의 문제를 다루지 않았고, 인간의 의식·개성·책임·완성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았으며 사랑·창조성·인간의 신비적 성향을 외면했다고 비판하였다.

3) 지적 사조 내지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심리학에 이은 제3세력의 심리학이다.

4) 학생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고 교육의 목적이 축적된 지혜와 과거의 경험을 전수하는 것 이상의 훨씬 광범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5) 인본주의 교육의 목표는 개개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인 관계를 맺으며, 현재의 시점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고, 미래의 생활에 대비하도록 돕는 데 있다.

라. 인지주의

1)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전체주의나 현상학의 관점에서 연구하려는 입장으로 게슈탈트 심리학이라고도 한다.

2)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라는 명제를 바탕으로, 의식이란 분트가 생각한 것같이 구성요소의 종합이 아닌 통합된 전체로서 작용하는 존재라고 주장하였다.

3) 의식내용을 요소로 분석하면 본래의 내용은 존재하지 않으며 그 요소들이 다시 재결합해도 원래의 현상을 찾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4) 1970년대에 들어와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게슈탈트 심리학은 지각심리학과 인지심리학 발달의 기초가 되었다.

5) 인지주의는 정보처리 과정에 초점을 두며, 인지는 지각, 기억, 상상, 문제 해결, 사고 뿐만 아니라 지식의 획득과정에도 관심을 둔다.

6) 인지주의는 인간의 학습과 기억현상을 연구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주었으며, 컴퓨터공학, 정보처리이론, 인공지능 등의 발달로 인하여 현대심리학의 새로운 주류로 등장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

가. 20세기 중후반에 걸쳐서 나타났으며, 모더니즘에 대한 반성과 비판에서 비롯되었다. 모더니즘이 이성중심, 계몽적 사고중심, 객관적 과학을 강조하는 합리적 특징을 가지는데 비해, 포스트모더니즘은 반정초주의, 다원주의, 반권위주의 등을 강조한다.

나. 대표적 사상가로는 프랑스의 유명한 구조주의 사상가인 푸코가 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를 학문의 영역 속으로 끌어들여 학술적 논쟁을 끌어 들인 사람은 리오타르이다. 그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대서사에 대한 거부, 형이상학적 철학에 대한 거부, 총체적 사고에 대한 거부로 표현하였다.

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 특성은 철학, 과학, 예술 등 각 분야의 이론들이 표방하고 있는 객관성이나 확실성을 부정한다. 또 이성, 지식, 언어, 가치 등은 우연적·임의적·상대적이며, 역사적으로 구성된 것이라고 본다.

라. 포스트모더니즘은 우연성과 상대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지식, 가치, 언어, 과학, 예술, 전통 등 인간과 세계를 전혀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본다.

마. 포스트모더니즘은 인간과 자연을 구분하는 대신에 인간과 자연을 포괄적인 관계 속에서 고찰하며, 인간의 무한한 발전을 믿는 대신에 기술발전이 부분적으로는 퇴보를 가져올 수 있다고 자각하고, 모든 인간을 지배할 수 있는 하나의 이념 대신에 다양한 의견의 권리를 인정한다.

바. 포스트모더니즘은 반합리주의를 기반으로 하여 진리의 절대성, 객관성, 보편성을 거부하는 대신에 진리의 우연성, 다원성, 비교 불가능성을 강조한다.

사. 인실론적 상대주의를 표방하며 각 집단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전통을 중시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의의

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나 신념 체계를 특정한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형성된 것이므로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나. 교육을 통해 신봉되는 표준화된 지식들은 특정한 계층이나 인종 또는 성의 관점에서 쓰인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지식의 객관성과 보편성, 이성의 순수성과 자율성에 대한 가정을 바탕으로 한 전통적인 교육의 관념은 수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 보편타당한 객관적 진리의 추구, 즉 대서사가 정당화되었던 근현대 사회와는 달리, 포스트모던 사회에서는 소서사가 정당화된다.

라. 포스트모던 사회에서는 기술적인 요소, 윤리적인 요소, 미적인 요소가 인지적인 요소와 대등한 지식으로 다루어져야 하며, 이들 요소로 이루어진 다양한 지식을 가질 뿐만 아니라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통합,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는 사람만이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창조적으로 살아나갈 수 있다고 본다.

마. 포스트모더니즘은 계몽주의의 이성이 구축한 획일성, 전체성, 절대성을 비판하고 그 대신에 다원성과 상대성을 강조한다.

바. 인간의 유한성과 사회의 다원성이라는 토대 위에서 우리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다각적인 재검토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 세계나 사물에 관한 지식은 인간이 지닌 관심과 동기, 편견과 선입견, 신념과 가치관, 기존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이론과 관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으로써 만들어진 것이므로 지식의 성격은 상대적이라고 본다.

아. 다양한 가치와 신념이 각 문화집단의 맥락에 따라 존재하게 되므로 학교는 사회·문화의 다양성에 보다 민감해야 하며, 교사나 학생들은 모두 지역사회의 다양한 가치관과 신념들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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